北 미사일 생산기지 수상한 차량 활동 ICBM 도발 징후냐… 기만전술이냐

입력 : ㅣ 수정 : 2020-01-28 02:04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평양 인근 산음동서 시험발사 준비 의혹
대형 컨테이너 나타났다 사라지기 반복
CNN “美정보당국 기만하는 시도일 수도”


北, 국방부 업무보고·해상훈련 등 비난
3월 한미 연합훈련 이후 시험발사 가능성
美 위성에 찍힌 산음동 기지  미국 CNN은 26일(현지시간) 최근 북한 평양 인근 산음동 미사일 생산기지에서 다수의 차량 활동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민간 상업위성 플래닛랩이 촬영한 산음동 기지의 모습. 시험발사 준비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차량(네모 안)과 청색 컨테이너(원 안)가 식별된다. CNN 홈페이지 캡처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美 위성에 찍힌 산음동 기지
미국 CNN은 26일(현지시간) 최근 북한 평양 인근 산음동 미사일 생산기지에서 다수의 차량 활동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민간 상업위성 플래닛랩이 촬영한 산음동 기지의 모습. 시험발사 준비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차량(네모 안)과 청색 컨테이너(원 안)가 식별된다.
CNN 홈페이지 캡처

북한 평양 인근 산음동 미사일 생산기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의 준비 단계로 보이는 차량 움직임이 포착됐다. 북한이 지난해 12월 ‘새 전략무기’와 ‘충격적 실제 행동’을 예고하면서 ICBM 시험발사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실제 준비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CNN 방송은 26일(현지시간) 최근 며칠간 산음동 기지에서 다수의 차량 움직임이 목격됐다고 국무부 당국자 등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차량이 산음동 기지를 오가며 ICBM 생산을 위한 물품을 운반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CNN은 또 산음동 기지에 청색 대형 컨테이너도 나타났다고 전했다. 컨테이너는 지난 9일 처음 발견된 뒤 나흘 만에 사라졌다. 또 16일 다시 나타났다가 19일 없어졌다.

산음동 기지의 움직임은 북한이 지난해 12월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두 차례의 신형엔진 연소시험을 진행한 직후라 관심이 쏠린다. 산음동 기지는 ICBM ‘화성 15형’을 생산한 곳으로 북한 미사일 생산의 핵심 시설 중 하나다.

미들베리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동아시아 비확산센터장은 “지도부의 공장 방문이라면 이는 ICBM이나 우주 발사체 건설의 시작이나 종료 시점일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서해(위성발사장)나 다른 시설처럼 이곳에서도 활동의 증거가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CNN은 미 당국자들도 산음동 활동이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것인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정보 당국을 기만하려는 시도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당국자는 “이런 활동은 미사일 시험에 앞서 우리가 봐 온 것과 일치한다”며 “임박한 시험발사 징후는 없지만 항상 그렇듯 이를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북한이 ICBM 시험발사에 나선다면 오는 3월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이후가 될 것으로 분석되면서 연합훈련을 둘러싼 남북미 간 신경전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한미는 지난해와 같이 조정된 방식의 연합훈련을 오는 3월 계획하고 있다. 연합훈련이 진행되면 북한이 이를 명분 삼아 ICBM 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거론된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국방부의 올해 업무보고 내용 등을 비판하는 기사에서 “(남측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정밀유도무기 확보와 새로운 전투기, 미사일 개발 도입에 막대한 자금을 퍼부을 것을 결정했다”면서 “새해 벽두부터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분주탕을 피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9일 나흘간 해군이 동해에서 진행한 해상기동훈련에 대해선 “하늘과 땅, 바다를 전쟁 연습터로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미국은 북한의 반발에도 조정된 훈련 방침에 변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너선 호프먼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24일(현지시간) “지난해 조정된 한미 연합훈련 계획에 지금 변화는 없다”며 “북한에 협상의 여지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1-2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Eye - 포토더보기

      탐사보도 후원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