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한 폐렴 ‘중국인 입국 금지’에 정치권도 가세…“中 관광객도 모두 돌려보내야”

우한 폐렴 ‘중국인 입국 금지’에 정치권도 가세…“中 관광객도 모두 돌려보내야”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1-27 14:04
업데이트 2020-01-27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한 폐렴’ 국내 4번째 확진자 발생
국민청원도 사흘만에 40만명 넘어
보수 야권, 중국인 입국금지 주장
이미지 확대
마스크로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로 ‘우한 폐렴’ 예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네 번째 국내 확진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서울역 전광판에 해당 바이러스 예방 관련 정보가 띄워져 있다. 2020.1.27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국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나온 27일 일부 정치권이 발원지인 중국인의 입국 금지 주장에 가세했다. 지난 23일 시작된 중국인 입국 금지 청와대 국민청원도 사흘 만인 이날 청원 참여자가 40만명을 넘었다.

자유한국당은 중국인 입국 금지를 당의 공식 입장으로 확정하지는 않았으나 국내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이런 주장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중국 여행객 입국금지를 즉각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한발 더 나아가 현재 국내에 체류 중인 중국인 관광객을 모두 돌려보내라고 주장했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긴급성명서를 통해 “우리 정부가 늑장대응을 하는 것과는 달리, 중국과 인접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자국민 보호를 위한 총력전을 이미 공세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며 필리핀, 대만 등의 중국 관광객 귀국 조치를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중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뿐만 아니라, 중국이 ‘우한 폐렴’을 공식발표한 지난해 12월 31일 이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모든 중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귀국 조치를 즉시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 검토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비상 상황에는 비상조치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비상사태 선포와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 금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무엇보다 정부는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과감하게 취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전날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 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의사협회장은 “중국의 환자 변화 추이를 시간 단위로 쪼개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중국 관광객에 대한 입국 금지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