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대국민 메시지 “코로나 바이러스 24시간 대응 중…정부 모든 노력”

文대통령 대국민 메시지 “코로나 바이러스 24시간 대응 중…정부 모든 노력”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1-26 13:16
업데이트 2020-01-26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질병관리본부장·국립중앙의료원장과 통화

“정부 믿고 과도한 불안갖지 말아 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국내에서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세번째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고 ”중국 여행객이나 방문 귀국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정부는 설 연휴 기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 24시간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25분부터 37분 동안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통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대응 지시를 내리는 한편 노고를 격려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지자체들과 함께 모든 단위에서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므로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검역 단계부터 환자 유입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더욱 적극적인 조치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유행 지역을 다녀와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수 있으니, 의료단체와 협력해 의료인들에게 관련 정보를 잘 알리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범부처 차원 협력, 의료인 스스로의 보호 노력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인천의료원, 명지병원 등 확진자를 수용 중인 의료기관에도 격려 전화를 하도록 정 본부장에게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곧 새로운 검사법을 도입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어 정 의료원장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설 연휴 중 발생한 고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의 안타까운 과로사를 언급하며, 응급상황 대응 등 과중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진과 국민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 의료원장은 검사역량을 확보하고, 확진자 치료 병상 확보를 위해 면밀한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 불안이 잠식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중심으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처를 지속하되, 범부처 협업과 역량동원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건의해 주면 최대한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