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보스포럼, 겉으론 기후변화 대응 한목소리, 속마음은 뒷전?

다보스포럼, 겉으론 기후변화 대응 한목소리, 속마음은 뒷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23 16:25
업데이트 2020-01-23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 성장 위협 요소’ 묻는 ‘CEO 설문서 환경 이슈 10위권밖

그레타 툰베리와 찰스 왕세자-로이터 연합뉴스
그레타 툰베리와 찰스 왕세자-로이터 연합뉴스
겉으로는 한목소리를 내는 것 같지만, 실제 속마음은 그렇지 않다. 기후변화를 핵심의제로 내건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 총회인 올해 다보스포럼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이다.

영국 왕위 계승 서열 1위인 찰스 왕세자는 22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종 다양성의 충격적인 감소는 인류가 지금껏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이라고 강조했다고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그는 이날 연설에서 포럼에 참석한 세계 정·재계 인사들을 향해 “여분의 부를 가지더라도 재앙적인 상황에서 타오르는 것을 지켜보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찰스 왕세자의 연설은 전날 개막과 함께 기후변화 이슈로 달궈진 다보스포럼의 분위기를 이어받는 것이다. 개막과 함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10대 환경소녀’ 그레타 툰베리가 기후변화 대응책을 놓고 설전을 주고받으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미 이번 50회 행사 주제가 ‘화합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이해관계자들’이란 점에서 이같은 모습은 이미 예고된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재계 관계자들의 실제 생각은 조금 다른듯하다. 글로벌 컨설팅그룹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다보스포럼을 앞두고 세계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을 대상으로 기업 성장에 위협이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설문조사에서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는 ‘기업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 순위에서 10위권 밖인 11위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과도한 규제’(38%), 2위는 무역갈등(35%)이었다. 이밖에 10위권 안에는 노동자 간 기술격차, 포퓰리즘 등의 답변이 포함됐다. 11위인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극도로 우려하고 있다고 답한 경우는 24%였다며 “기후변화는 다보스포럼의 중요 의제가 됐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선 10위권 밖에 밀렸다”고 AP는 전했다. 이번 조사는 83개국 15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찰스 황태자가 설립한 비영리기관인 BITC(비즈니스 인더 커뮤니티)의 아만다 매킨지는 “우리 연구에 따르면 90%의 기업은 건강과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개선하겠다는 의도를 갖고 있지만 80%는 그것을 어떻게 실천할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