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영수업 더 필요”… LS家 3세 열흘만에 셀프 사퇴

“경영수업 더 필요”… LS家 3세 열흘만에 셀프 사퇴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1-23 01:18
업데이트 2020-01-23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본혁, 예스코홀딩스 대표서 물러나…부사장 맡아 신성장동력 발굴 주력할 듯

이미지 확대
구본혁 예스코홀딩스 부사장
구본혁 예스코홀딩스 부사장
LS가(家) 3세 중 처음 최고경영자(CEO)에 오른 구본혁(43) 예스코홀딩스 부사장이 열흘도 안돼 대표이사직을 사임했다. 스스로 ‘경영수업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해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구 부사장은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3남인 고(故) 구자명 LS니꼬동제련 회장의 장남이다.

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예스코홀딩스는 지난 10일 대표이사가 구 부사장에서 구자철(64) 예스코홀딩스 회장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지난 1일 대표이사가 구 회장에서 구 부사장으로 바뀌었다고 발표한 지 9일 만이다. 2003년 LS전선에 입사한 구 부사장은 ㈜LS 경영기획팀, LS니꼬동제련 사업본부장 등을 거치면서 호주, 캐나다 광산 업체와 대규모 동광석 도입 계약을 주도하며 경영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는 대표이사에 오르자마자 회사를 잘 경영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해 말 작은아버지인 구 회장을 찾아가 사임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회장에 취임한 구 회장은 당초 구 부사장에게 회사 경영을 맡기고 후방에서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조카의 굳은 의지를 확인하고 사임 의사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LS그룹 관계자는 “구 부사장은 LS 오너가 중에서도 책임감이 강하고 공사 구분도 확실하다”며 “회사를 제대로 경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예스코홀딩스는 서울 동부권과 경기 구리, 남양주 등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예스코와 목재가공 기업인 ㈜한성 등을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다. 2018년 매출은 1조 954억원, 영업이익은 252억원이었다. 도시가스와 건자재업의 성장성이 더뎌 영업이익률은 1~2%에 그쳤다. 신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미래사업본부장’(부사장)을 맡아 당분간 회사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할 방침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1-23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