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민주당 영입인재 1~2명 빼고 지역구 나간다

[단독]민주당 영입인재 1~2명 빼고 지역구 나간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1-22 15:46
업데이트 2020-01-22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혜영 교수, 비례 1번 유력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영입인재 20명 가운데 최혜영 교수를 포함 1~2명에게만 당선권 비례대표 순번을 부여하고, 나머지는 모두 지역구 후보로 내보내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과거 영입인재 대부분을 비례대표 후보자로 세웠던 것과는 달라진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 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이사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 이사장은 신라대 무용학과를 다니며 발레리나의 길을 걷던 2003년 스물넷의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지마비 척수장애 판정을 받았다.  2019.12.26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 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이사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 이사장은 신라대 무용학과를 다니며 발레리나의 길을 걷던 2003년 스물넷의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지마비 척수장애 판정을 받았다.
2019.12.26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22일 “비례대표에 사회적 소수자, 여성, 외교·안보·경제 전문가, 당직자 몫이 있는데, 비례 1번은 영입 1호인 최혜영 교수가 유력하다”면서 “다른 인재들은 대부분 지역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사고로 척수장애가 있는 최 교수는 여성, 장애, 그리고 청년 몫에 모두 해당한다. 이해찬 당 대표 역시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영입하면서 비례를 주겠다거나 전략공천 하겠다는 약속을 안 했다”면서 “대체적으로 지역 출마 하겠다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이 같은 방침을 세운 배경에는 올해부터 달라진 선거법 개정안이 있다. 이번 총선부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서 민주당이 차지할 수 있는 비례 의석수도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20대 국회에서 13석을 확보했던 것과 달리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는 5석 정도를 당선권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지역구 확보에 최대한 집중하면서 영입 인사의 인지도와 전문성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영입인재로 주목을 받고 지속적으로 얼굴을 알리면 지역구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또 이를 위해 영입 전부터 지역 출마 가능성을 열어두고 출신 지역이나 연고지에 대한 검토도 했으며, 실제 영입 인사들을 넣어 지역 여론조사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역구에 나가 패할 경우를 대비해 방침도 세웠다. 당 관계자는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들이니 청와대나 정부 등 여당으로서 보낼 수 있는 곳에 보내고, 비례대표 대기자의 경우 당무를 맡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11명의 영입인재를 소개했고 2월 중순까지 총 20명 가량의 영입 인사들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