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간극장’ 강내우 부부, 4남매 공개 입양 이유

‘인간극장’ 강내우 부부, 4남매 공개 입양 이유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1-22 09:33
업데이트 2020-01-22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간극장’ [방송 캡처]
‘인간극장’ [방송 캡처]
‘인간극장’ 강내우 씨가 입양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22일 방송된 KBS1 교양프로그램 ‘인간극장’은 ‘지민 씨네 입양 일기’ 3부로 꾸며져 4남매 하늘이, 산이, 햇살이, 이슬이를 공개 입양한 강내우, 이지민 부부의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성악가이자 지휘자인 남편 내우 씨는 가장의 짐이 무거워졌고, 아내 지민 씨도 가사 일이 벅차지만, 부부는 아이들과 함께여서 더 행복하다고 전했다. 이지민 씨는 정부에서 나오는 입양 가정 지원금을 아이들의 이름으로 매달 저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지민 씨는 통장을 보여주며 “이 통장은 당장 본인도 부모도 (돈을) 찾을 수 없다. 아이가 일정 나이가 되면, 통장을 만든 구청에 가서 직접 (출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달 15만 원 씩 정부에서 나오는 돈에서 일정 금액은 이 통장에 넣는다. 나머지 돈으로는 아이들 보험을 들어줬다. 아이들이 갑자기 어디 아플 수도 있으니까”라고 설명했다.

이날 남편 강내우 씨는 “입양에 대한 편견이 한국에서 굉장히 심하다. 특히 유교적인 혈연 관계 중심 문화라 남의 아이를 키운다고 한다. 입양 가족은 남의 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데 사람들은 그렇게 본다”고 고백했다.

강 씨는 “남의 아이 키운다고 하니까 처음에는 대단하다고 칭찬하지만 돌아서서는 아이에게 혹시라도 멍 자국이 있거나 조금이라도 상처가 나면 ‘학대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 씨는 “입양 부모를 잠재적 범죄자 같이 보는 시선이 굉장히 많다”며 “저희도 어떻게 보면 입양 부모들이 그 편견이 제일 심하다. 남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지라도 내 아이를 그렇게 볼까봐. 혹시라도 아이가 상처가 나면 나를 의심하지 않을까 하는 이런 것에 예민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간극장’ [방송 캡처]
‘인간극장’ [방송 캡처]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