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보스 간 트럼프 ‘기후변화 동참’ 생색내기

다보스 간 트럼프 ‘기후변화 동참’ 생색내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1-22 01:02
업데이트 2020-01-22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자랑하며 “1조 그루 나무 심기”…툰베리 “세계 이산화탄소 줄지 않아”

이미지 확대
탄핵심리 하루 전… 흑인표 공략 나선 트럼프
탄핵심리 하루 전… 흑인표 공략 나선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마틴 루서 킹의 날이자 상원에서 자신의 탄핵 심리가 열리기 전날인 20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함께 워싱턴DC의 킹 목사 기념비를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유엔에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를 서면으로 공식 통보하는 등 기후변화 이슈에 냉담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 연설에서 “1조 그루 나무 심기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막한 세계경제포럼(WEF) 연차 총회에서 연설 중 해당 내용을 언급한 뒤, 이후 기자들이 10대 환경운동가인 그레타 툰베리에게 할 말이 있냐고 물었을 때도 ‘1조 그루 나무 심기’를 재차 언급하며 “나는 환경을 매우 중시한다. 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을 원한다”고 했다. WEF가 주도하는 해당 이니셔티브는 향후 10년간 1조 그루의 나무를 심어 과도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기후변화 이슈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지는 미지수다. AP통신도 “이날 대부분의 연설은 재임 기간 자신의 경제적 성과를 홍보하는 내용이었다”고 평가했다.

상원 탄핵 심판 절차를 목전에 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몇 년간 이어 온 경기 침체는 넘쳐흐르는 경제적 기회에 자리를 내주게 됐다며 “회의주의를 위한 시간은 끝났다”고 했다. “세계가 일찍이 본 적이 없는 수준의 경제 호황”이라며 국내 정치 위기를 돌파하려는 듯한 표현도 동원했다. 미중 1단계 무역 합의에 대해서는 “2차 협상이 곧 시작될 것”이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관계도 그 어느 때보다도 좋다. 시 주석을 사랑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툰베리는 트럼프 대통령에 앞서 다보스 포럼 연단에 서서 “(환경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줄지 않았으니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1-22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