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새 지도자에 창립멤버 알살비

IS 새 지도자에 창립멤버 알살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1-21 17:56
업데이트 2020-01-22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바그다디 사망 전부터 후계자로 거론

국제테러조직 총괄… 은신처는 모술 추정
이미지 확대
아미르 모하메드 압둘 라만 알마울리 알살비
아미르 모하메드 압둘 라만 알마울리 알살비
지난 10월 미국의 작전으로 사망한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후임자 정체가 확인됐다. IS 창립 멤버 중 한 명으로 야지디족 학살과 성노예화를 주도한 아미르 모하메드 압둘 라만 알마울리 알살비다.

20일(현지시간) 가디언은 정보기관이 알바그다디에 이어 IS를 이끌고 있는 인물이 알살비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그간 후계자로 거론됐던 IS의 이론가 하지 압둘라는 알살비의 가명이다. 앞서 후계자가 아부 이브라힘 알하시미 알쿠라이시라는 인물로 알려졌고, 정보당국은 그에 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었는데, 이 역시 알살비의 가명 중 하나였다.

알살비(압둘라)는 IS의 국제 테러조직을 총괄해 온 인물로, IS 지도부에선 드물게 비(非)아랍계인 투르크멘인이다. 모술대에서 이슬람 율법을 전공한 그는 현재 IS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가로 알려져 있다. 2004년 미군에 붙잡혀 이라크 남부 부카 교도소에 구금된 적이 있는데, 이때 알바그다디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무부는 지난해 8월 압둘라 관련 정보 제공자에게 500만 달러 현상금을 내걸었다.

알살비는 알바그다디가 죽기 전부터 후계자로 거론됐다. 그는 전임자 사망 뒤 새로운 IS 지도부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알살비 외에 대부분 지도자들이 미군과의 전쟁이나 이라크 내전에서 역할을 하기엔 너무 어린 세대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서방 정보당국은 알살비가 모술 서부를 은신처로 삼은 것으로 추정했다. 그 지역 출신이며 모술 일대에 IS 추종자나 동조자도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주 모술 외곽에선 IS 고위 인사인 시파 알니마가 검거되기도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0-01-22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