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적 되는 ‘의성 금성면 고분군’…신라 지배층 분묘 가능성

사적 되는 ‘의성 금성면 고분군’…신라 지배층 분묘 가능성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1-20 15:16
업데이트 2020-01-20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금동관모 문화재청 제공
금동관모
문화재청 제공
경북 의성군에 위치한 ‘의성 금성면 고분군’이 국가지정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5~6세기 금성면 대리리, 학미리, 탑리리에 걸쳐 조성된 374기의 대규모 고분군을 사적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20일 밝혔다.

1960년 탑리리 고분군 발굴 이후 매장문화재 조사 17회, 학술조사 9회가 진행된 이곳에선 신라 무덤 양식인 적석목곽묘(積石木槨墓·돌무지덜넛무덤)를 변형한 묘제(墓制)가 확인됐다.

무덤 내부에서는 머리에 착용하는 관, 귀걸이, 허리띠 장식, 고리자루칼 등 신라 수도 경주와 관계를 보여주는 위세품(왕이 지방 수장의 위신을 세워주고자 내리는 하사품)이 다양하게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금귀고리 문화재청 제공
금귀고리
문화재청 제공
지역적 특색이 돋보이는 ‘의성양식 토기’도 출토됐다. 의성양식 토기 특징은 고배(高杯·굽다리접시), 항아리, 뚜껑 등에서 잘 나타나는데, 이러한 토기는 생산과 유통이 꾸준히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

문화재청은 “5~6세기 삼국 시대 의성지역을 포함한 경북 북부지역의 역사·문화와 신라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돼 왔다”면서 “고분 형성 시점을 분석하면 국읍(중심 읍락) 지배 계층 분묘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