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해영, ‘아빠찬스 논란’ 문 의장 아들 공개 저격

김해영, ‘아빠찬스 논란’ 문 의장 아들 공개 저격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20 13:16
업데이트 2020-01-20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내 경쟁 어려울 것…국민 정서상 납득 어려워”

“일본과 달리 대물림 동의 않는 편”
문석균 “주민 선택 받겠다” 정면돌파
문석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 예비후보. 문석균 예비후보 측 제공
문석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 예비후보. 문석균 예비후보 측 제공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출마를 선언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부모가 현재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에서 그 다음 임기에 바로 그 자녀가 같은 정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것은 국민정서상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과 달리 정치권력의 대물림에 대해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편”이라고도 했다.

이는 4·15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지역위원회 상임 부위원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민주당 최고위원이 문 의장 아들을 공개석상에서 비판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김 최고위원은 “지역위원장은 평소 당원을 조직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경선 시 권리당원 투표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부모가 지역위원장으로 있는 지역에서 그 자녀가 지역위원회의 주요 직책을 맡아왔다면 실질적으로 당내 다른 인물이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부위원장은 문 의장이 6번 당선된 지역구에 출마해 자유한국당과 진중권 전 교수 등으로부터 ‘아빠 찬스’라는 공격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문 부위원장이 출마를 준비하던 의정부갑 지역을 전략공천 대상지에 포함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공천 세습’ 비판에 문 부위원장에 대한 ‘공천 배제’를 민주당이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그런데도 문 부위원장은 전략공천 대상지 선정 다음 날인 16일 선거관리위원회에 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문 부위원장은 앞서 지난 11일에는 ‘그 집 아들’ 출간을 기념한 북 콘서트도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선출직에 세습이란 프레임을 덧씌우는 것은 공당과 의정부 시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아빠 찬스는 거부, 지역 주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