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KBS의 편향된 여론조사보도, 국민의사 왜곡해선 안 돼

[사설] KBS의 편향된 여론조사보도, 국민의사 왜곡해선 안 돼

입력 2020-01-19 22:42
업데이트 2020-01-20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속기관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가 지난해 12월 27일 KBS가 보도한 제21대 총선 관련 여론조사에 대해 공직선거법 등을 위반했다고 지난 13일 여론조사업체 한국리서치에 통보했다. 이에 KBS는 지난 17일 자유한국당에 불리하게 설계된 여론조사 보도를 사과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적 사항을 시청자에게 공지하기로 했다.

여론조사는 정부 심판론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심판하기 위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물었다. 야당 심판론에 대해서는 ‘자기반성 없이 정부의 발목만 잡는 보수 야당에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질문했다. KBS는 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다가올 총선의 성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정부의 실정보다 보수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고 보도했다. 여심위는 두 질문이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편향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하여 질문하는 행위’를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한 공직선거법 108조 5항을 위반했다고 봤다.

두 질문의 단어 선택이나 구조를 보면 어감에 차이가 있고, 질문의 균형이 맞지 않아 편향적이라는 것을 누가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실제로 민주당은 KBS 여론조사 보도를 적극적으로 인용하며 한국당을 공격하는 데 활용했다. 선거 여론조사는 정치 현장에서 의사 결정과 건전한 여론 형성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생명이다.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는 민심을 왜곡하고 선거 판도에 악영향을 미친다.

공영방송인 KBS는 이를 계기로 여론조사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여론조사를 객관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만 시청료 수입 등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편향된 여론조사에 현혹돼 과반 압승을 자신했다가 참패했다. 여론조사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되고 보도되지 않는다면, 그 후유증은 정부 여당도 피해 가지 못할 것이다.

2020-01-20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