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환경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어서 얼른 발을 담그지 않으면 나중에 영영 못 쫓아 갈 것만 같더라구요. 그래서 유튜브도 해보고 방송 실험도 해보는 겁니다.”

 손대는 작품마다 성공을 거둬 ‘방송계의 미다스 손’으로 불리는 나영석 PD가 새로운 예능 실험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나PD는 유튜브 ‘채널 십오야’를 런칭해 148만 구독자를 거느린 스타 유튜버가 된 데 이어 최근 옴니버스 형태의 tvN 새 예능 프로그램 ‘금요일금요일밤에’(이하 ‘금금밤’)를 선보였다.

 ‘금금밤’은 노동, 요리, 과학, 미술, 여행, 스포츠 등에 관한 숏폼(short-form) 예능 6개를 붙인 형태로 지상파에서 유튜브 등 뉴미디어에 본격 대응하는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10분~15분짜리의 짧은 분량은 물론 다음 코너 예고편이 등장하는 것도 유튜브 문법과 동일하다.

 이에 대해 나영석 PD는 “시청자들의 컨텐츠 소비 패턴이 60분, 90분이 아니라 10분, 15분, 5분으로 짧아지는 경향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백화점의 종합 선물 세트같은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나영석 PD는 유튜브 ‘채널 십오야’에서 ‘라끼남‘이나 ‘신서유기 외전:삼시세끼-아이슬란드 간 세끼’처럼 방송 프로그램에 6분여간 공개하고, 유튜브로 전편을 공개하는 다양한 미디어 실험을 하고 있다. 나PD에게 기존 방송과 비교해 유튜브 문법의 가장 큰 차이점에 대해 물으니 “진짜여야 된다”라는 답이 돌아왔다.

 “유튜브 세계에서 방송처럼 하는 건 정말 멋없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유튜브는 일반인 분들이 많이 하시고, 자기가 하는 일을 기반으로 하루 일과를 보여준다거나 하잖아요. 저희도 일반인의 선에서 방송을 하려고 해요.”

 나PD는 유튜브의 가장 큰 묘미를 구독자들과의 직접 소통을 꼽았다. 구독자와 제작진의 거리가 기존 방송 보다 훨씬 가까워서 부담스럽지만 즐겁다는 것이다.

 “방송만해도 거리감이 느껴지는데, 구독자들이 직접적으로 반응해 주셔서 방송이었으면 그냥 지나칠 일들도 하나하나 의미를 갖게 되는 것 같아요. 유튜브는 소소한 자기 이야기를 하는 데 가장 큰 중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쉬지 않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창작해온 그는 ”특별한 신조는 없는데 있다면 ‘그때 그때’다. ‘금금밤’도 지금 빨리 이런 것을 해야 어떻게든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아서 하는 일“이라면서 ”프로그램이 내게는 다 자식같은데, 부디 이번에 낳은 여섯 쌍동이(‘금금밤’의 코너들)가 건강하게만 자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