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 책] “연애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다 연애해요” 아이들의 유쾌한 답

[어린이 책] “연애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다 연애해요” 아이들의 유쾌한 답

이슬기 기자
입력 2020-01-16 17:16
업데이트 2020-01-17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린이 기자 상담실/가메오카 어린이 신문 지음/요시타케 신스케 그림/정인영 옮김/샘터/152쪽/1만 3000원

이미지 확대
일본 교토 외곽의 소도시, 가메오카에서는 어린이들이 신문을 만든다. 이름하야 ‘가메오카 어린이 신문’.

이 신문의 인기 코너는 단연 어른들의 고민을 어린이 기자들이 상담해 주는 ‘어린이 기자 상담실’이다. 보통의 어린이 신문은 어른들이 만들고 어린이들이 읽지만 이 신문은 반대다. 이 어린이 기자들은 일주일에 한두 번, 방과 후 모여 과자를 먹으면서 그달의 신문에 실을 고민을 정하고 토론한다.

책 ‘어린이 기자 상담실’은 가메오카 어린이 신문 속 상담실을 그대로 가져왔다. 어린 기자들의 상담 범위는 연애, 사랑, 결혼, 육아, 성격과 생활, 미래를 망라할 만큼 광범위하다. 심각한 어른들 고민에 대한 쾌활 발랄한 답변을 듣다 보면, 고민들의 크기가 작아지고 무게가 가벼워진다.

“죽는 게 두렵다”(142쪽)는 하소연에 “어떤 의미로는 살아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괴로워서 힘든 거니까, 죽으면 아무것도 느끼지 않게 되어 편할 것”(143쪽)이라고 답하는 식이다.

‘풋’ 웃음이 터져 나오는 대목도 많다. “남편이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보지 않아요.”(34쪽) “화장실 천장을 낮게 만들어 보세요.”(35쪽)

부처님 선문답 같은 답변에선 어른의 편협한 시야로는 볼 수 없는, 아이들의 너른 마음에 감탄하게 된다. 연애한다는 게 뭔지 잘 모르겠다는 고민에 “연애란 원래 ‘잘 모르는 기분이 되는 것’”이며 “그래서 다들 연애를 한다”(18~19쪽)는 얘기처럼.

볼로냐 국제도서전에서 라가치상 특별상을 수상한 작가의 통통 튀는 일러스트가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2020-01-17 3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