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욕설 논란’ 속 이국종 귀국…석해균 선장과 깜짝 만남

‘욕설 논란’ 속 이국종 귀국…석해균 선장과 깜짝 만남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15 15:36
업데이트 2020-01-15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교수, 논란 의식한 듯 귀국 환영 행사 불참
석 선장과 만남서 “훈련 힘들지 않고 재밌었다”
최근 욕설 논란은 언급 않은 것으로 파악돼
아주대 갈등에 전국 권역외상센터 ‘씁쓸’ 반응
이국종 아주대 교수
이국종 아주대 교수 MBC 뉴스 영상 캡처
아주대학교 의료원장이 이국종 교수에게 욕설을 퍼붓는 녹음파일이 공개돼 논란이 된 가운데 당사자인 이 교수가 15일 귀국했다. 이 교수는 논란을 의식한 듯 귀국 환영 행사에 불참한 채 자신이 치료했던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 선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는 이날 오전 8시 30분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군항으로 들어와 해군 순항훈련전단 입항 행사에 불참 의사를 밝히고 오전 9시쯤 아주대병원 관계자와 먼저 자리를 떴다.

이후 오전 10시쯤 석 선장에게 “진해군항으로 귀국했으니 잠깐 얼굴이나 보자”며 먼저 연락했다. 해군리더십센터에서 만난 두 사람은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가볍게 환담을 했다. 석 선장이 이 교수에게 “순항훈련 동안 불편한 점은 없었냐”고 묻자 이 교수는 “훈련 중 크게 힘들었던 점은 없었으며 오히려 재밌었다”고 답했다고 전해졌다.

이날 두 사람 대화에서 최근 이 교수를 둘러싼 욕설 논란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석 선장은 “공개된 장소에서 심각한 이야기를 할 필요가 없고, 방금 막 귀국한 사람에게 얘기할 사안은 아니라 묻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석 선장은 2011년 아덴만 여명 작전 당시 소말리아 해적에 총상을 입어 사경을 헤매다 이 교수의 치료로 건강을 회복했으며 현재 해군리더십센터에서 안보교육담당관으로 일하고 있다.

아주대의료원 유희석 원장의 욕설 녹음파일이 공개된 뒤 이 교수를 만난 해군 관계자와 석 선장 등은 해당 사안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국종 아주대 교수에 욕하는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
이국종 아주대 교수에 욕하는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 MBC 뉴스 영상 캡처
앞서 지난 13일 유 원장이 이 교수에게 험악한 욕설을 쏟아 붓는 과거 대화가 공개돼 논란이 됐다. 녹음파일에서 유 원장은 이 교수를 향해 “때려치워 이 XX야. 꺼져. 인간 같지도 않은 XX가 말이야”라며 욕설이 담긴 막말을 한다. 이어 유 원장이 “나랑 한판 붙을래 너?”라고 격앙된 어조로 말하자 이 교수는 “아닙니다”라고 당황한 듯 답변하는 내용이 공개됐다.

문제가 된 녹음파일은 최근이 아닌 수년 전 외상센터와 병원 내 다른 과와의 협진 문제를 놓고 유 원장과 이 교수가 나눈 대화의 일부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수와 아주대의료원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의료계는 전국 권역외상센터 어디에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씁쓸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병원 입장에서 돈이 많이 드는 권역외상센터 운영은 달갑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이 교수와 아주대의료원은 본원과 센터 어느 쪽에 인력과 병상을 배분할 것인지를 두고 수년 동안 마찰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권역외상센터를 운영하는 지방 대학병원의 한 응급의학과 교수는 “병원 입장에서는 한정적인 자원을 각 진료과에 적절히 배분해야 한다”면서 “외상센터가 정부 지원을 받긴 하지만 세부적인 인력 충원, 병상·시설·장비 사용 등에 대해서는 진료과 간 갈등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미지 확대
쏟아지는 이국종 교수 관련 질문
쏟아지는 이국종 교수 관련 질문 15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군항에서 열린 ‘해군 순항훈련전단 입항 환영 행사’에서 취재진이 해군 관계자에게 이국종 아주대학교 교수 관련 질문을 하고 있다 .2020.1.15/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