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향후 행보는…“어떤 책임 맡겨질지 저도 궁금”

이낙연 향후 행보는…“어떤 책임 맡겨질지 저도 궁금”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14 17:06
업데이트 2020-01-14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전 총리, 태풍피해 마을 이장에게 감사 인사
이낙연 전 총리, 태풍피해 마을 이장에게 감사 인사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4일 환송식이 열린 정부서울청사에서 태풍피해 마을 김동혁 이장을 포옹하고 있다. 2020.1.14
연합뉴스
2년 7개월여 근무한 정부청사 떠나
“무엇을 하든 국민에 도움 되겠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4일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국민과 국가와 정부에 도움이 되도록 저의 모든 것을 쏟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행보를 묻자 “저도 궁금하다”며 여운을 남겼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본관 앞에서 열린 자신의 환송행사에서 총리직에서 물러나는 소회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에 복귀하는 이 전 총리는 환송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오전 9시에 당에 인사를 하러 간다”면서 “제가 (어떤 역할을) 기대하거나 탐낼 처지는 아니다. 어떤 책임이 저에게 맡겨질지 생각이 많다”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의 취임으로 이 전 총리의 임기는 이날 0시에 끝났다. 이 전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서 2년 7개월 13일 동안 재임했다. 이 전 총리는 정 총리의 지역구였던 서울 종로에 출마해 민주당의 총선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총리는 “2년 8개월에 가까운 국무총리 근무를 마치고 원래의 제자리로 돌아간다. 부족한 저를 사랑하고 질책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흠이 많은 저를 성심으로 도와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환송 행사에서는 이 전 총리가 태풍 ‘미탁’ 발생 당시 여러 차례 방문했던 강원도 삼척 신남마을 김동혁 이장이 직접 나와 꽃다발을 전달해 눈길을 끌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