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다카르 랠리 첫 사망 사고, 포르투갈 라이더 파울로 곤칼베스

올해 다카르 랠리 첫 사망 사고, 포르투갈 라이더 파울로 곤칼베스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12 21:31
업데이트 2020-01-12 2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르투갈 모터바이커 파울로 곤칼베스(누운 이)가 심장마비를 일으키자 달려온 응급요원이 돌본 뒤 응급 헬리콥터가 도착하길 기다리고 있다. AFP 연합뉴스
포르투갈 모터바이커 파울로 곤칼베스(누운 이)가 심장마비를 일으키자 달려온 응급요원이 돌본 뒤 응급 헬리콥터가 도착하길 기다리고 있다.
AFP 연합뉴스
올해 다카르 랠리에서 처음으로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포르투갈 출신 모터사이클 선수 파울로 곤칼베스(40)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어지고 있는 2020 대회 이흐레째 수도 리야드를 떠나 와디 알다와시로 이어지는 구간의 276㎞ 지점에서 갑자기 심장마비를 일으켜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병원에서 사망 판정을 들었다고 영국 BBC가 12일 전했다. 히어로 모터스포츠 팀 랠리 소속인 그는 이흐레 구간을 시작하기 전 전체 46위로 다소 부진한 상태였다. 대회 조직위원회가 긴급 초출한 지 8분 만에 헬리콥터가 도착해 그를 후송했으나 라일라 병원에서 사망했다.

원래 사하라 사막 이남에서 열려 파리 다카르 랠리로 알려진 대회는 10년 동안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남미 대륙으로 옮겨 치러지다 올해 처음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고 있다. 세계 최고의 자동차 트랙 경주대회인 포뮬러원(F1) 우승을 두 차례나 차지한 페르난도 알론소 등 수많은 드라이버와 크루, 라이더(모터사이클 선수) 등이 참여해 전체 12구간에서 경쟁하고 있다.

2013년 크로스컨트리 랠리 세계 챔피언에 오른 곤칼베스는 다카르 랠리만 13번째 참가한 베테랑 중의 베테랑이었으며 톱 10 안에 든 것도 다섯 차례나 됐다. 5년 전 대회 때 마르크 코마의 뒤를 이어 준우승을 차지할 정도로 기량도 공인 받았다.

지난주 같은 모터사이클 부문에 출전한 샘 선덜런드(30·영국)도 5구간에서 추락해 등과 허리를 다쳐 대회를 포기했다. 그는 2017년 대회 바이크 부문을 제패해 4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다카르 랠리 42년 역사에 처음으로 어느 한 부문이라도 우승해 본 첫 영국인이란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파울로 곤칼베스가 2015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다카르 랠리 마지막날 모터바이크 부문 준우승을 차지한 뒤 자축하고 있다. EPA 자료사진 연합뉴스
파울로 곤칼베스가 2015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다카르 랠리 마지막날 모터바이크 부문 준우승을 차지한 뒤 자축하고 있다.
EPA 자료사진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