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대만 차이잉원 당선 축하한 국가들에 엄중 항의”

中 “대만 차이잉원 당선 축하한 국가들에 엄중 항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12 20:48
업데이트 2020-01-12 2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외교부 “대만 선거는 중국 지방의 일”

“당선 축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 위반”
이미지 확대
중화민국 총통 선거에서 재선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11일 지지자들 앞에서 얼굴에 웃음을 띠고 손을 흔들고 있다.  대만 AP 연합뉴스
중화민국 총통 선거에서 재선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11일 지지자들 앞에서 얼굴에 웃음을 띠고 손을 흔들고 있다.
대만 AP 연합뉴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재선을 축하한 국가들에 대해 중국이 외교 경로를 통해 강력히 항의했다.

12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면서 미국과 영국, 일본 등이 차이 총통의 당선을 축하한 것과 관련해 “대만 선거는 중국 지방의 일이다. 이들 국가의 행동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하며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특정 사안에 대해 외교 경로로 항의한 경우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는 표현을 쓴다.

겅 대변인은 “대만의 정세가 어떻게 변화하든지 전 세계에서 단 하나의 중국만이 있고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기본적인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하며 대만 독립과 ‘두 개의 중국’, ‘별개의 중국과 대만’에 반대하는 입장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제사회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보편적인 공감대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우리는 국제 사회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고 중국인들이 대만 독립 활동을 반대하며 국가 통일이라는 정의로운 사업을 완수하도록 지지하고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고 언급했다.

겅 대변인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에 관한 것”이라면서 “중국의 수교국이 대만과 어떤 형태로든 공식 왕래를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나의 중국 원칙은 국제 관계의 기본 준칙이며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공감대”라면서 “관련국들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대만과는 어떠한 공식 관계나 공식적 성격의 왕래를 하지 않길 희망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관련국들이 대만 문제를 신중하고 적절하게 처리하길 바란다”면서 “아울러 대만 독립 세력에 어떠한 잘못된 신호를 주지 않으며 실질적인 행동으로 양안 관계의 평화 발전을 지지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차이잉원 총통 재선에 환호하는 대만인들
차이잉원 총통 재선에 환호하는 대만인들 지난 11일 밤 대만 타이베이 민주진보당 당사 앞 행사장에서 시민들이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재선 확정 소식에 기뻐하고 있다. 2020.1.12
연합뉴스
마샤오광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 역시 “평화통일과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의 기본방침과 하나의 중국 원칙을 견지한다”면서 “중국은 국가 주권과 영토 보존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며 어떠한 형식의 대만 독립과 분열 시도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마 대변인은 “우리는 ‘92공식’(九二共識·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을 견지하길 원한다”면서 “대만과 함께 조국의 평화통일을 추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밝은 길을 함께 열어 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차이잉원 총통이 대만을 반대 방향으로 끌고 간다면 양안 사회가 외면할 것이며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차이잉원 총통은 당선 소감에서 “국민이 선택한 정부는 절대로 위협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평화와 평등, 민주, 대화 등 4단어가 양안 관계를 회복하는 키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는 대만에 대한 무력 위협을 중단하는 것이고, 평등은 양측이 상호 존재를 부인하지 않는 것”이라며 “민주는 대만의 미래를 2300만 대만인이 결정하는 것이고, 대화는 양측이 마주 앉아 미래의 양안 관계와 발전을 논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