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팀 이야기?…겨울 달구는 ‘스토브리그’

우리팀 이야기?…겨울 달구는 ‘스토브리그’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1-12 16:00
업데이트 2020-01-12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임단장이 꼴찌팀 혁신, 17% 시청률로 고공행진

이미지 확대
이성적인 신임 단장 백승수(왼쪽 아래·남궁민 분)가 만년 꼴찌 야구단 ‘드림즈’의 변화를 이끄는 과정을 그린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스토브리그’는 야구 시즌과 시즌 사이, ‘난로’(스토브) 곁에 편하게 앉아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 기간을 뜻한다. 야구단의 선수 영입과 연봉 협상, 그 이면의 이야기를 세세히 묘사한 드라마는 지난 11일 방영한 9회에서 시청률 17%를 기록했다. SBS 제공
이성적인 신임 단장 백승수(왼쪽 아래·남궁민 분)가 만년 꼴찌 야구단 ‘드림즈’의 변화를 이끄는 과정을 그린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스토브리그’는 야구 시즌과 시즌 사이, ‘난로’(스토브) 곁에 편하게 앉아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 기간을 뜻한다. 야구단의 선수 영입과 연봉 협상, 그 이면의 이야기를 세세히 묘사한 드라마는 지난 11일 방영한 9회에서 시청률 17%를 기록했다.
SBS 제공
“‘드림즈’에서 우리 팀의 향기가 난다.”

SBS 금토 드라마 ‘스토브리그’가 끝나면 야구팬들은 ‘난로’ 앞에서 추리를 시작한다. “만년 꼴찌인 것을 보니 딱 A팀이다”, “연봉 삭감 이야기는 B팀과 비슷하다”며 각자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을 동원해 연장전을 연다. 야구를 알지 못하는 ‘야알못’까지 끌어들인 ‘스토브리그’가 12일 닐슨코리아의 시청률 조사에서 11.8~15.5%를 기록하며 동시간 리그를 이끌고 있다.

드라마는 냉철하고 이성적인 신임 단장 백승수(남궁민 분)가 만년 꼴찌팀 ‘드림즈’를 혁신하는 과정을 그린다. 파벌과 인정 대신 정확한 분석과 통계, 능력을 앞세워 이기는 팀으로 탈바꿈시키려 한다. 이를 위한 선수 트레이드, 스카우트, 드래프트, 연봉 협상 등 프런트와 코칭스태프의 비시즌 기간이 자세히 묘사된다.

야구는 안 하는 야구 드라마가 야구팬을 사로잡은 요인은 우선 실제 스토브리그에 맞춘 편성에 있다. 다음 시즌을 앞두고 선수 계약과 팀 정비가 이뤄지는 시기에 그 과정과 이면을 직접 들여다보는 듯한 재미를 준다.

최근 ‘한국 야구의 위기’도 맞물린다. 프로야구는 가장 큰 시장과 팬층을 확보한 국민 스포츠지만 지난해 4년 만에 800만 관중이 무너졌다. 10개 구단 성적 양극화로 인해 경기의 재미가 떨어졌다는 지적이 계속됐고, 음주운전 등 선수 인성 논란, 병역 기피 논란 등이 누적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팀에 조금이라도 해가 되는 일이면 잘라 내겠다”고 선언하는 백 단장은 야구를 ‘애증’하는 팬들의 취향을 저격했다.

꿈이라곤 없어 보이는 ‘드림즈’의 변화 과정은 일반적인 공감을 얻는다. 성과를 위해 조직에 칼을 대는 리더와 이에 반발하는 기득권은 어디든 존재한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일반적인 회사도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드라마는 시스템이 문제라는 점을 지적해 비야구팬들도 재미를 느끼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청률도 첫 회 5.5%에서 지난 11일 9회에는 17%(닐슨코리아 기준)까지 올랐다.

촘촘한 취재와 리얼리티는 설득력을 높인다. 이 작품으로 데뷔한 이신화 작가는 여러 프로팀의 자문을 얻고 야구학회에도 참석해 완성도를 높였다. 대본 자문에 이름을 올린 전문가만 18명에 달한다.

다만 백 단장이라는 능력자 한 명이 ‘적폐’를 청산하고 시스템을 개혁하는 점은 판타지적이다. 백 단장의 조력자인 30대 여성 운영팀장 이세영(박은빈 분)도 현실에선 찾기 어렵다. 정 평론가는 “현실적 이야기만으로는 드라마가 무거워질 수 있어 일종의 ‘사이다’, 사회적 판타지를 가미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