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총리, 2019년 최악의 성차별 발언 2위…뭐라고 했길래

日아베 총리, 2019년 최악의 성차별 발언 2위…뭐라고 했길래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1-12 14:16
업데이트 2020-01-12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위는 아소 부총리...불명예 ‘2연패’

이미지 확대
연두 기자회견 하는 아베 신조 日총리
연두 기자회견 하는 아베 신조 日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6일 미에(三重)현에 있는 이세신궁(伊勢神宮)을 참배한 뒤 현지에서 가진 연두 기자회견에서 긴박해지는 중동정세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2020.1.6 미에 교도=연합뉴스
일본에서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정치인의 성차별적 발언이 자주 나온다. 사람들의 비난이 쏠리면 형식적인 사과 발언이 나오긴 하지만, 동일한 인물에 의한 문제 발언이 되풀이 되는 것을 보면 진정성은 없다고 보는 편이 맞다.

이런 분위기를 바꿔 보기 위해 교수와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공적 발언의 성차별을 용납하지 않는 모임’이라는 단체는 한해 동안 가장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정치인들의 성차별적 발언에 대한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해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12일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해 ‘성차별 발언 워스트 1위’는 득표율 34.1%(2개까지 복수응답)의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이 차지했다. 전년에 이어 ‘2연패’다. 그는 지난해 2월 자기 지역구에서 저출산·고령화에 대해 말하면서 “노인이 나쁜 것처럼 말하는 이상한 사람들이 많은데 착각이다. 아이를 낳지 않은 쪽이 문제다”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아이를 낳을지 말지에 대한 개인의 권리를 침해했다” 등 평가를 받았다.

그는 2018년 4월 후쿠다 준이치 당시 재무성 사무차관이 방송사 여기자에게 “가슴을 만져도 되느냐” 등 성희롱 발언을 해 파문이 일자 “(그 말이) 싫으면 그 자리에서 떠났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 것 때문에 1위를 한 바 있다.

2위는 득표율 23.2%의 아베 신조 총리가 차지했다. 그는 지난해 7월 중의원 선거 유세 과정에서 지지자들에게 투표를 독려하는 과정에서 “아버지도 연인에게 권유하고 어머니도 옛 연인을 찾아내서 투표함이 있는 곳으로 가라”고 했다. 이 발언에 대해 “결혼과 연애에 관해 성별에 따라 이중적 기준을 적용한 것”, “기혼 남성의 혼외 연애를 전제로 한 것” 등 지적이 나왔다.

히라사와 가쓰에이 중의원(자민당)이 지난해 1월 한 집회에 참석해 “성소수자만 있어서는 나라가 무너지고 만다”고 말한 게 3위였다. ‘공적 발언의 성차별을 용납하지 않는 모임’을 주도하는 미나가와 마스미 주오가쿠인대학 교수는 도쿄신문에 “정치가는 인권이나 차별 이슈에 둔감해서는 안된다”며 “인기를 얻기 위해 유권자나 지지자들에게 행하는 이런 차별적 발언들을 우리들 자신이 용납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