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이잉원 재선에 中매체들 독립포기 촉구…“역사의 죄인 될 것”

차이잉원 재선에 中매체들 독립포기 촉구…“역사의 죄인 될 것”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12 12:01
업데이트 2020-01-12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만 총통 선거
대만 총통 선거 대만 독립 성향의 첫 여성 총통 차이잉원이 11일 치러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EPA 연합
“‘대만 독립’이라는 급진적 사고 바꿔야”
중국 당국도 ‘독립 시도 반대’ 입장 밝혀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재선에 성공하자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일제히 ‘대만 독립’이라는 급진적 사고를 바꾸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중국 당국도 대만의 독립 시도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12일 관영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공동 사설에서 차이잉원 총통과 민진당이 집권 세력의 강력한 힘으로 상대를 압박하고 중국 본토의 위협을 과장하면서 한궈위 후보를 말살했다고 이번 대선 결과를 평가했다.

이들 매체는 “차이잉원 총통이 대만을 반대 방향으로 끌고 간다면 양안 사회가 외면할 것이며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선거 때만 되면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의 긴장을 높이고 중국 대륙에 대한 민중의 두려움을 조장하는 것이 민진당의 선거 방식”이라면서 “민진당이 선거 승리를 위해 이런 풍파를 일으켜 양안 관계에 독이 됐다”고 비난했다.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홍콩 시위 사태 발생 후 민진당이 선거에 이용하려고 홍콩에 대한 중국의 간여를 대만에도 발생할 것처럼 중국 대륙에 대한 오해를 부추겼다면서 대만의 여론 또한 중국에 대한 오보가 정점에 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대만 독립 성향의 첫 여성 총통 차이잉원이 11일 치러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해 환호하는 시민들 로이터 연합
대만 독립 성향의 첫 여성 총통 차이잉원이 11일 치러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해 환호하는 시민들 로이터 연합
이들 매체는 차이잉원 총통의 재선은 대만 정세의 불확실성을 키울 것이라면서 이는 차이잉원 총통과 민진당이 양안 문제에서 대만의 독립 추구라는 극단적 사고를 가속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확실한 것은 중국 대륙이 강해지고 대만은 약해지는 추세가 지속될 것이며 대륙 통합이 갈수록 강해져 막기 어려울 것”이라며 “미국이 대만에서 할 수 있는 역할도 약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이날 1면에 마샤오광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이 대만 총통 대선 결과와 관련해 중국은 대만의 독립, 분열 시도를 결연히 반대한다고 발언한 내용을 게재했다.

마 대변인은 “우리의 대 대만 정책은 명확하고 일관된다. 우리는 평화통일과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의 기본방침과 하나의 중국 원칙을 견지한다”면서 “어떠한 형식의 대만 독립과 분열 시도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