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험지 고르기’ 전략… ‘승부’ 벼르는 與 주자들

황교안 ‘험지 고르기’ 전략… ‘승부’ 벼르는 與 주자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1-08 23:14
업데이트 2020-01-09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 당선·출마효과 극대화 지역 찾기

종로·용산·구로을·강남을 등 저울질
이낙연·권혁기·전현희 등 대결 의지
이미지 확대
축사하는 황교안 대표
축사하는 황교안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20년 교육계 신년교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0.1.8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역구를 특정하지 않은 채 ‘수도권 험지’ 출마를 선언하면서 한국당은 황 대표 당선과 효과 극대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수도권 지역구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황 대표 출마가 거론되는 지역에서 이미 표밭을 다지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은 “황 대표와 붙는 게 나쁠 게 없다”는 반응이다.

애초 비례대표 출마가 점쳐지던 황 대표는 지난 3일 광화문 집회에서 수도권 험지 출마를 처음으로 선언했다. 그러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서 빅매치가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한국당 내에서는 ‘동반 당선 벨트’를 짤 수 있는 전략 지역을 탐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따라 실무진들은 종로를 포함해 다양한 지역구를 분석하고 있다.

후보지로 거론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구로을은 한국당이 16대 이후 한 번도 승리하지 못한 험지 중의 험지다. ‘문재인의 남자’인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출마가 유력한 곳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불출마하는 용산도 후보군이다. 민주당 전현희 의원에게 지난 총선에서 빼앗긴 강남을도 거론되지만 가능성이 크지 않다.

한국당 관계자는 “당세 분석에서 험지로 꼽히더라도 ‘강남’이라는 지역의 상징성 때문에 강력한 메시지를 줄 수 없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즉각 반응했다. 용산 출마를 준비 중인 권혁기 전 춘추관장은 페이스북에 “황 대표가 온다면 골리앗을 맞는 다윗의 자세로 경쟁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을의 전현희 의원은 “보수의 텃밭이던 강남이 험지라는 한국당 대표 폭탄이 떨어져도 당당하게 정치 개혁 승리를 완수하겠다”고 했다. 황희(양천갑) 의원은 이날 황 대표가 목동에서 부동산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것과 관련한 지인의 페이스북 댓글에 “긴장 안 한다. (황 대표는) 정치판 한참 후배. 나오면 25년간 몸담았던 모든 경험을 쏟아부어 세게 붙어 보련다”는 답글을 남겼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1-09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