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물갈이 인사 예상했다” 애써 담담…집단행동 없을 듯

검찰 “물갈이 인사 예상했다” 애써 담담…집단행동 없을 듯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1-08 21:56
업데이트 2020-01-08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사표설’은 일축…“지휘라인 바뀌어도 수사 문제없어”

8일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대검 참모진이 일거에 교체되는 인사가 단행됐으나 검찰은 공식 입장을 내놓거나 반발 의사를 드러내지 않았다.

대검 관계자는 인사 직후 “이미 발표된 사안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식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법무부는 청와대의 선거개입·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한 대검찰청의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과 박찬호 공공수사부장을 비롯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보좌하던 대검 참모진을 모두 ‘물갈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결과가 발표되기 직전까지만 해도 대검은 온종일 법무부 인사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운 채 검찰 고위 간부 인사의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검찰 인사와 관련해 ‘검찰총장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는 검찰청법 조항을 두고 법무부와 극도의 신경전을 벌였던 것이다.

법무부가 인사 관련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추미애 장관의 대면 요청을 윤 총장이 거부하고 있다고 하자, 인사 안(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것은 요식 절차에 불가하다며 날을 세웠다.

그러나 이날 오후 7시30분께 법무부가 전격적으로 인사 결과를 발표하자 대검은 한순간에 ‘함구 모드’로 태세를 전환했다.

집단 사표나 성명 발표 등 지나치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면 오히려 검찰 개혁 작업이 한창인 현시점에서 득이 될 게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검 수뇌부는 저녁 식사를 겸한 비공개 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이 주재한 자리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대검 관계자들은 이번 인사 결과에 대한 공식적 반응은 내놓지 않으면서도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의 수사는 흔들림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검의 한 간부는 “새로 들어오는 대검 참모들이 파격적으로 의외의 인물은 아니다”라며 “총장 특유의 리더십 아래 수사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이번 인사에 반발해 사표를 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으나 대검 간부들이 극구 만류해온 사정 등을 감안할 때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그렇더라도 이번 검찰 간부 인사에서 드러난 검찰과 법무부 사이의 갈등은 향후 여진을 낳을 것이라는 관측이 뒤따른다.

추 장관이 이번 고위 검사 인사를 통해 강도 높은 조직 쇄신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낸 만큼 이어지는 고검 검사급 인사에서나 검찰개혁 입법 관련 후속 절차 등을 두고서도 의견 충돌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말을 아끼는 대검 간부들과 달리 일선 검사들 사이에서는 불편한 기색도 감지된다. 검찰총장의 의견을 사실상 청취하지 않은 채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좋지 않은 선례를 남겼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

일선의 한 부장검사는 “생각보다 더 노골적인 인사 결과”라며 “법무부가 검찰 개혁을 외치고 있지만 검찰 인사 구조부터 개혁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