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는 왜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나

안철수는 왜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1-08 15:51
업데이트 2020-01-08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동섭 의원 통해 바른미래당원들에게 메시지
“진심·선의·초심” 강조… “인식 대전환” 당부
측근 “정계 복귀 따른 인사… 당 복귀와 별개”

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이 8일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은 2016년 2월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이 8일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은 2016년 2월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안철수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안철수 전 의원의 귀국에 정치권 관심이 쏠린 가운데 ‘신년 메시지’가 공개됐다. 페이스북을 통해 정계 복귀를 공식 선언한 지 6일 만이다.

안 전 의원은 8일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을 통해 당원들에게 보낸 신년 메시지에서 정계에 진출했던 당시를 언급하면서 “그때의 진심과 선의 그리고 초심은 지금도 변치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진심과 선의로 호소하겠다”고 덧붙였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바른미래당 당원동지 여러분! 안철수, 새해 인사 올립니다”는 말로 시작한 메시지에는 “바른미래당의 현 상황도 제 책임”이라는 반성의 말도 담겼다. 안 전 의원은 “역사의 물줄기를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려는 순수한 의도였지만, 과정에서 설득이 부족했고 결과는 왜곡되고 말았다”며 “이 역시 모두 제가 부족했던 탓”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계에 발을 들인 이유를 “삶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희망을 잃어버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우리가 다시 희망을 가지려면 먼저 우리의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국가 대개조를 위한 인식의 대전환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의 복귀가 이르면 다음주 중이 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복귀에 앞서 당을 통해 신년 메시지를 건넨 이유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동섭 의원은 이날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전 의원으로부터 신년 메시지가 왔다는 소식을 전하며 “한국 정치를 바꾸는 밀알이 되겠다는 각오와 함께했던 당원들에 대한 고마움과 무한한 애정을 담았다”고 말했다.

다만 당원들에게 보낸 메시지가 반드시 바른미래당으로의 복귀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관측이 나온다. 안 전 의원의 한 측근은 “안 전 의원이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제3당으로의 성과를 얻어내면서 지금 당원들과 정치 역경을 함께 넘었다”면서 “정계 복귀에 맞춰 인사드리는 게 맞을 뿐 당으로 돌아오는 것과는 별개의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바른미래당은 새보수당 의원들의 탈당에 이어 최근 손학규 대표와 당권파, 안철수계 의원들 사이의 갈등으로 내홍을 겪었다.

안 전 의원은 오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권은희·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 등 안철수계 의원들이 여는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 영상 메시지를 보낼 예정이다. 한국 정치에 대한 안 전 의원의 견해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당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와는 다른 내용을 담은 국민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