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사상자 없다” 이란 “80명 사망”…진실은?

미국 “사상자 없다” 이란 “80명 사망”…진실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08 14:56
업데이트 2020-01-08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국영방송 “미국인 80명 사망”
미 언론 “사상자 없어…즉각 대피”
트럼프 “괜찮다…지금까지 좋다” 트윗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향해 12발의 미사일 공격을 했다고 보도하는 이란방송. 트위터 캡처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향해 12발의 미사일 공격을 했다고 보도하는 이란방송. 트위터 캡처
이란이 8일(현지시간) 새벽 미군이 주둔 중인 이라크 공군기지에 수십 발의 미사일 공격을 감행한 가운데 미국과 이란이 사상자 숫자를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CNN은 미군 소식통을 인용해 “지금까지 사상자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미사일이 공격하기 전에 군대가 대피소 벙커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경보를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이란의 보복 위협이 증가하면서 미국이 현지 부대의 경계 수준을 높인 것도 인명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조너선 호프먼 국방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최근 국방부는 요원과 파트너들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모든 조치를 취했다”며 “이 기지들은 이란 정권이 우리 군대에 공격을 계획했다는 징후에 따라 높은 수준의 경계를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8일(현지시간)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 내 알아사드 공군기지로 추정되는 지역에 미사일이 떨어져 폭발하는 모습.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새벽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에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다. 알아사드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 내 알아사드 공군기지로 추정되는 지역에 미사일이 떨어져 폭발하는 모습.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새벽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에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다.
알아사드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미군의 한 당국자도 CNN에 “군은 경보음을 울려 충분한 조기 경보를 했다”며 “위험에 빠진 사람들은 제때 벙커에 도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기지 2곳에 미사일 15발의 공격을 받았는데 10발은 아인 알사드 기지에 꽂혔고, 4발은 목표물을 타격하지 못했다”며 “사상자는 거의 없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아직 미군 사상자 발생 여부에 관해 정보가 없다고 전했다.

WP는 “미군은 이라크 내 두 지역에 대한 공격으로 미군 사상자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아직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괜찮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음날인 8일 오전 대국민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괜찮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음날인 8일 오전 대국민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역시 이날 밤(미국 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괜찮다(All is well)! 사상자와 피해에 대한 평가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라면서 “지금까지는 매우 좋다!”라고 했다.

반면 이란 국영방송은 “이라크 내 미국 목표 지점에 미사일 15발을 발사했다”면서 “미사일 공격으로 미국인 테러리스트 80명이 죽고 미군의 드론과 헬리콥터와 군사 장비 등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확인된 사상자가 없다는 미국 측 보도와 확연히 다른 수치다.

또 방송은 미군의 첨단 레이더 시스템이 이란 혁명수비대의 미사일을 단 하나도 요격하지 못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트럼프 대통령이나 미국 측 반응으로 미루어 볼 때 이란 국영방송이 발표한 수치가 틀렸을 가능성이 높게 관측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란이 미군이 주둔 중인 이라크 공군 기지를 향해 미사일 공격을 한 7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모습. 2020.1.8  AFP 연합뉴스
이란이 미군이 주둔 중인 이라크 공군 기지를 향해 미사일 공격을 한 7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모습. 2020.1.8
AFP 연합뉴스
미군 주둔지가 대대적인 미사일 공격을 받아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이다.

백악관이 긴급회의를 열고 트럼프 대통령의 한밤 대국민성명을 준비했다가 취소하고 다음날 오전으로 연기한 것도 인명 피해가 크지 않았음을 짐작케 하는 정황이다.

그러나 이란 국영방송은 이에 대해 “이란의 미사일 공격으로 이라크에서 미국이 입은 피해가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