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솔레이마니 폭사 시간 맞춰 “이란軍, 이라크 미군 공군기지에 로켓 공격”

솔레이마니 폭사 시간 맞춰 “이란軍, 이라크 미군 공군기지에 로켓 공격”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8 08:54
업데이트 2020-01-08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혁명수비대 성명 “미국이 보복하면 두바이 하이파 공격”

8일(현지시간)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 내 알아사드 공군기지로 추정되는 지역에 미사일이 떨어져 폭발하는 모습.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새벽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에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다. 알아사드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 내 알아사드 공군기지로 추정되는 지역에 미사일이 떨어져 폭발하는 모습.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새벽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에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다.
알아사드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8일 이란군이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폭사에 대한 보복으로 로켓포 공격을 감행한 이라크 내 미국과 동맹군들이 쓰는 알아사드 공군기지를 지난해 11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찾았을 때의 모습. 로이터 자료사진
8일 이란군이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폭사에 대한 보복으로 로켓포 공격을 감행한 이라크 내 미국과 동맹군들이 쓰는 알아사드 공군기지를 지난해 11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찾았을 때의 모습.
로이터 자료사진
이라크 내 미국과 동맹군들이 사용하는 공군기지에 8일(이하 현지시간) 이른 시간 로켓 포탄이 떨어졌다고 미국 안보 소식통을 인용해 영국 BBC가 보도했다.

알아사드 기지에 다수의 로켓 포탄이 떨어진 것으로 보도됐으며 사상자가 있는지 여부는 아직 분명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란 국영TV도 이란군이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지난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명령으로 이라크 바그다드에 미군이 드론 공격을 감행,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폭사한 시간에 정확히 맞춰 로켓포 공격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혁명수비대는 또 솔레이마니 살해 공범으로 이스라엘을 지목해 다음 타깃이 되지 않을까 우려를 키웠다.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이 실생되면 중동의 긴장은 걷잡을 수 없는 상태로 불거진다. 실제로 혁명수비대는 알아사드 공군기지 외에 이라크 아르빌에 있는 미군 기지도 타격했으며 성명을 발표해 “미국이 보복하면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이스라엘의) 하이파가 공격당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전날 압사 참사 때문에 중단됐던 고향 케르만에서의 솔레이마니 안장식은 이날 이른 아침 재개돼 별다른 사고 없이 그의 관은 하관됐다. 솔레이마니가 살해되자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 등은 “심대한 보복”을 다짐했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이란이 보복하면 문화 유적까지 포함해 52곳의 재보복 타격 지점을 골라뒀다고 공언해 두 나라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돼 있는 상태다.

이날 이라크 남부 바스라에서도 솔레이마니 사령관과 함께 숨진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 카타이브 헤즈볼라 사령관의 장례식에 수천명이 운집했다. 알무한디스는 이라크의 시아파 친이란 무장집단을 이끌며 솔레이마니 사령관, 이란 혁명수비대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미국 정부의 한 관리는 로이터 통신에 백악관도 로켓 공격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테파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브리핑도 받았고, 안보 분야 참모들과 상황 대처를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국방부는 공격 주체로 이란을 지목하고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조너선 호프먼 국방부 대변인은 미사일이 이란 영토에서 발사된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국방부는 이란이 10발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미군과 연합군을 타격하기 위해 발사했다고 전했다.

또 미군 주도 연합군이 주둔한 이라크 내 미군 기지 중 최소한 두 곳 이상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현재 초기 피해 상황을 평가하는 중이며, 해당 지역의 미국 요원과 파트너, 동맹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가셈 솔레이마니와 함께 미군의 드론 공격에 폭사한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무장단체 헤즈볼라의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 사령관의 장례식이 7일 이라크 남부 바스라에서 거행돼 추모객들이 관에 손을 얹겠다고 달려들고 있다. 바스라 AFP 연합뉴스
가셈 솔레이마니와 함께 미군의 드론 공격에 폭사한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무장단체 헤즈볼라의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 사령관의 장례식이 7일 이라크 남부 바스라에서 거행돼 추모객들이 관에 손을 얹겠다고 달려들고 있다.
바스라 AF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