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주교 신자들, 아프리카 차드에 부족어 성경 전달

천주교 신자들, 아프리카 차드에 부족어 성경 전달

김성호 기자
입력 2020-01-07 17:42
업데이트 2020-01-08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경 3000권, 성물·성화 9만개 등 후원

한국 천주교 신자들이 오랜 내전과 기아로 고통받는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도바 교구에 현지 부족어인 은감바이어로 번역된 가톨릭교회 성경을 제작, 전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은감바이어로 번역된 성경이 출판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제성경사도직후원회(담당 이문주 신부)는 최근 경기 파주 바이블코리아에서 서울대교구 해외선교담당 교구장대리 구요비 주교 주례로 ‘아프리카 차드 은감바이어 성경 전달 축복식’을 열었다. 축복식에는 구요비 주교를 비롯해 이문주 신부와 김대영(가톨릭출판사 사장) 신부, 직원들이 함께했다. 축복식 참가자들은 차드 도바교구에 전달될 은감바이어 성경 3000권과 성물·성화 8만 9000개, 의류 등의 후원물품이 안전하게 운송되기를 기도했다. 이 가운데 성물과 성화는 가톨릭출판사가, 의류는 서울대교구 여성연합회와 요셉의원이 함께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주교계에 따르면 이번 성경 제작은 지난해 9월 교황청에서 열린 신임 주교 연수 중 도바교구장인 마르틴 바니 주교가 구요비 주교에게 성경 제작 후원을 요청해 성사됐다.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 성경을 번역 출판할 여력이 없는 도바교구의 제안을 받은 국제성경사도직후원회는 2018년 10월부터 도바교구, 가톨릭출판사와의 협업을 통해 은감바이어 성경 제작을 진행해 왔다. 현지의 열악한 통신 인프라로 연락이 원활하지 않은 탓에 1년 넘게 소요됐다. 이문주 신부는 “각국 평신도 선교사들로부터 성경 제작 요청을 많이 받는다”면서 “우선 아프리카 잠비아 은돌라교구 요청에 따라 현지 언어 성경 제작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20-01-08 2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