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신 前 삼성물산 대표 소환… ‘합병 의혹’ 윗선 정조준

김신 前 삼성물산 대표 소환… ‘합병 의혹’ 윗선 정조준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0-01-08 01:00
업데이트 2020-01-08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변호인 선임 문제로 재소환 예정

검찰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관련 의혹을 밝히기 위해 삼성 수뇌부 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 9월 수사를 공식화한 뒤 사장급 인사를 부른 것은 처음이다. 조사 상황에 따라 그룹 고위층으로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부장 이복현)는 7일 오전 김신(63) 전 삼성물산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렀다. 김 전 대표를 상대로 2015년 합병 직전 삼성물산의 회사 가치가 떨어진 경위와 그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묻기 위해서였다. 다만 김 전 대표에 대한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검찰이 김 전 대표에게 변호인을 다시 선임하라고 돌려보냈기 때문이다. 검찰은 김 전 대표와 함께 검찰에 나온 변호인이 합병 사건의 피해자에 해당하는 삼성물산 회사법인의 법률대리인도 맡고 있는 점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김 전 대표가 변호인을 새로 선임하는 대로 다시 부를 예정이다.

2010~2018년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을 지낸 김 전 대표는 2015년 제일모직과의 합병을 주도했다. 검찰은 김 전 대표가 합병을 앞두고 삼성물산의 주가를 고의로 떨어뜨린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 비율을 만들기 위해 해외 공사 수주 등 실적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회사 가치를 고의로 떨어뜨렸을 가능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의 승계 작업 차원에서 그룹 수뇌부가 계열사들을 움직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어 앞으로 수사는 윗선으로 더욱 뻗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찰 인사 등으로 수사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0-01-08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