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동형비례 프리미엄 두고, 현역 모두 지역구 가는 정의당

연동형비례 프리미엄 두고, 현역 모두 지역구 가는 정의당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1-07 16:33
업데이트 2020-01-07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미 대표 인천 연수을 출마

청년 비례대표 순위 전략 배치

이번 총선에 20석 이상 목표
이미지 확대
이정미, 노회찬 6411번 버스 언급하며 6411초 발언
이정미, 노회찬 6411번 버스 언급하며 6411초 발언 25일 국회에서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노회찬 의원의 2012년 진보정의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등장한 ‘6411번 버스’를 언급하며 “6411초 동안 필리버스터를 하겠다”고 했다.
뉴스1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핵심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주도한 정의당 현역 의원들이 모두 지역구로 출마한다. 이번에 의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비례대표 자리에는 청년 후보들을 우선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 총선에서 인천 연수을 출마를 발표했다. 이 의원은 “1996년 이래 24년간 계속된 자유한국당의 연수을 1당 독점을 끝내고 완전한 세력 교체를 최초로 이룰 것”이라며 “인천 최초의 제3당 진보정당 의원, 인천이 단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최초의 지역구 여성의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현역 의원은 지역구 선거로 당선된 심상정·여영국, 비례대표로 뽑힌 이정미·김종대·추혜선·윤소하 등 6명이다. 심 의원과 여 의원은 기존 지역구의 경기 고양갑과 경남 창원·성산, 4명의 비례대표는 각각 인천 연수을, 충북 청주, 안양 동안을, 전남 목포에 출마한다.

정의당은 청년과 장애인, 소수자 등 비례대표 후보를 전략경쟁 후보로 올려 비례 순번을 배치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청년은 비례대표 후보 1번(남성은 2번)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당선권 20% 이내에 두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만든 가안을 오는 19일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게 된다”면서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21대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를 목표로 20석 이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지역구와 비례 모두에서 국민의 지지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며 “불평등과 차별 해소라는 정의당의 정체성으로 승부하고, 우리 사회의 수많은 투명인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방향으로 전체 선거전략이 세워질 것이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