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질·비율 소비자 맞춤 스크린 ‘더 월’
“TV라는 틀에 가두지 않겠다”는 의지QLED TV와 투트랙… LG와 경쟁 가열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20’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시저스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신제품 공개 행사 ‘삼성 TV 퍼스트룩 2020’에서 취재진이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기술이 적용된 TV ‘더 월’ 292인치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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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저스팰리스호텔에서 ‘삼성 퍼스트룩 2020’ 행사를 열고 2020년형 신제품인 가정용 ‘더 월’을 세상에 내놨다. 1년 전에 처음 공개했던 ‘더 월’은 146인치, 219인치, 292인치로 출시돼 가정용으로 부적합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에 75인치, 88인치, 93인치, 110인치 등 비교적 작은 스크린을 출시할 예정이다. 제품군을 다양화해 본격적으로 시장을 넓혀 가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이미 주력으로 내걸고 있는 QLED TV에다가 마이크로 LED를 추가해 ‘투트랙’으로 스크린 시장을 끌고 가게 됐다. 이날 2020년형 올레드(OLED) TV를 공개하며 48인치 제품도 새롭게 추가한 LG전자와의 ‘TV 기싸움’도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 LED 스크린은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1m) 단위의 LED를 회로기판에 촘촘히 배열해 만든 제품이다. LED 조각을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패널을 만들기 때문에 스크린의 형태나 해상도, 비율 등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제작할 수 있다. 초기 단계라 일반 TV 모양으로 출시된 것이지 앞으로 마이크로 LED 시장이 커지면 정사각형 모양의 스크린, 액자 크기의 스크린 등도 등장할 수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사장)은 “(마이크로 LED 등을 원하는 곳에 설치하기 쉽도록) 전원 코드가 없는 스크린도 이미 개발했다. 그런데 아직 효율이 안 나오는 것이 문제인데 확실한 것은 미래에는 전력 코드를 없앨 것”이라며 “내 방 사이즈, 가구 등과 어울리는 스크린을 가져다 놓고 싶은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 마이크로 LED가 나왔다. 마이크로 LED는 오늘도 변하고 있고, 내일은 더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1-07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