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전쇼야? 모터쇼야? ‘CES’ 자동차 주연이 되다

가전쇼야? 모터쇼야? ‘CES’ 자동차 주연이 되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1-06 18:04
업데이트 2020-01-07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車업체 140곳 참여… 모빌리티 향연

“미래車는 삶의 질 높여주는 전자기기”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맞춤 ‘엠비전 S’
BMW ‘호텔 스위트룸’ 전기차 첫 공개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의 도심 공유형 자율주행 콘셉트카 ‘엠비전 S’.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의 도심 공유형 자율주행 콘셉트카 ‘엠비전 S’.
현대모비스 제공
매년 초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의 주인공 자리는 언제나 TV와 스마트폰의 몫이었다. 하지만 자동차 업체의 참가가 늘어나면서 CES가 또 하나의 국제 모터쇼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미래에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만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여 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기기처럼 인식될 것”이란 전망이 현실화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CES 2020’에서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개인비행체(PAV) 등 미래 모빌리티의 향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BMW,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현대모비스와 같은 부품회사 등 CES에 참가하는 자동차 관련 업체만 140곳에 달한다. 여기에 정유·배터리 회사와 통신사, 정보기술(IT) 업체까지 가세해 미래차 기술을 선보일 준비를 마쳤다.

자동차 기술 발전 양상이 엔진의 성능보다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쪽으로 가는 만큼 업체들이 공개하는 신기술도 운전자에게 ‘자유’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커넥티비티 기반의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 ‘엠비전 S’를 최초로 공개한다. 차량 실내는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 형태로 제작됐다. 자율주행 모드 여부에 따라 좌석의 배치도 달라진다. 가상공간 터치 기술을 적용해 손짓만으로 영화나 음악을 선택해 감상할 수 있다. ‘먼저 가세요’, ‘조심하세요’ 등과 같은 문구나 웃는 표정으로 보행자와 소통하는 신개념 램프 기술인 ‘커뮤니케이션 라이팅’도 적용됐다.
이미지 확대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S’ 실내.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S’ 실내.
메르세데스벤츠 제공
지난해 국내에서 7만 8133대를 팔아치우며 수입차 판매 신기록을 세운 메르세데스벤츠는 대형 세단 S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S’로 전시 부스의 문을 연다. ‘비전 EQS’는 1회 충전으로 기존 일반 전기차의 2배에 가까운 최장 700㎞를 달릴 수 있다. 350㎾급 급속충전기로 80%를 충전하는 데 2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자율주행 수준은 시스템의 개입 비중이 더 큰 ‘레벨 3’을 지원한다.
이미지 확대
BMW 미래형 전기 콘셉트카 ‘i3 어반 스위트’ 실내 모습. BMW그룹코리아 제공
BMW 미래형 전기 콘셉트카 ‘i3 어반 스위트’ 실내 모습.
BMW그룹코리아 제공
BMW는 차량 실내를 호텔의 스위트룸처럼 구성한 ‘i3 어반 스위트’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천장에서 내려오는 스크린과 개인용 사운드 존이 마련돼 탑승자는 편하게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도요타는 1인승 자율주행차 ‘e-4me’를, 혼다는 차량용 인공지능(AI) 비서인 ‘OK 혼다’와 증강 운전 기술을 공개한다.

라스베이거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1-07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