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임 1명뿐… 전공교수 뽑아 달라” 대자보 붙인 고려대 미대생들

“전임 1명뿐… 전공교수 뽑아 달라” 대자보 붙인 고려대 미대생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0-01-06 18:10
업데이트 2020-01-07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디자인 위주… 조형전공 학업 불가”

고려대 미대 학생들이 ‘전공 교수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학교 측에 대책을 요구했다. 현재도 전임 교수가 1명에 불과해 정상적인 학업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6일 고려대 디자인조형학부 학생들이 주축이 된 안전졸업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교내에 ‘조형예술 전공 신임 교원을 충원해 달라’는 내용의 대자보를 붙였다. 디자인조형학부는 산업디자인 전공과 조형예술 전공으로 구성되는데 산업디자인 전공은 교수가 7명이지만 조형예술 전공 교수는 1명에 불과하다. 유일한 전공 교수마저도 2023년에는 정년을 맞는다.

학생들은 ‘우리는 안전하게 졸업하고 싶다’는 제목의 대자보에서 “2020학번뿐만 아니라 교환학생을 다녀오거나 휴학 뒤 복학할 재학생들은 지도교수가 없는 상황에 놓일 것”이라며 “아직 신임 교수 채용이 불투명한데 교수가 없는 전공을 상상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안전졸업위원회의 한 학생은 “산업디자인과 조형예술을 전공하는 학생 비율은 2대1 정도인데 교수는 7대1”이라면서 “조형 전공 전임 교수는 졸업 전시회 관련 수업만 담당하고 학기마다 선생님이 다르다 보니 그간의 작업을 설명하느라 학기 중 한 달을 쓴다”고 털어놨다.

학생들은 이러다 두 개 학과가 통폐합되지 않을까 우려한다. 이들은 “학부 내 교수진의 의사결정은 다수결로 진행돼 조형예술 전공 분야 신임 교수 채용이 관철되기 어려운 구조다. 그런데도 학교 측은 ‘학부에서 알아서 하라’고 한다”며 “4차 산업혁명으로 발돋움할 방법이 결국 순수예술을 죽이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학내 모임인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도 “디자인조형학부 등록금은 491만원으로 학내에서 2위로 높지만 교육 환경은 바닥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고려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교내 구성원과 대화하며 논의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0-01-07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