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묵 깬 北, ‘美, 이란 軍사령관 제거’ 우회 비난

침묵 깬 北, ‘美, 이란 軍사령관 제거’ 우회 비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1-06 21:04
업데이트 2020-01-07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 등 “중러, 美 군사적 행위 규탄”…‘드론 살해’ 사흘 뒤 보도는 민감 반응 방증

이미지 확대
평양시 궐기대회
평양시 궐기대회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강령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평양시 궐기대회’가 지난 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고 노동신문 등이 6일 보도하며 공개한 사진. 신문은 “토론자들은 한결같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의 사상과 노선을 전폭적으로 지지 찬동하면서 사회주의강국 건설의 새로운 승리를 위한 총진군을 힘있게 다그쳐나갈 결의를 피력했다”고 전했다.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미국이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군부 실세 가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드론 공습으로 제거한 사실을 북한이 6일 공식 매체를 통해 처음 보도하며 미국을 우회 비난했다.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은 ‘유엔 헌장을 위반한 미국의 미사일 공격 규탄’ 제목의 기사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지난 4일 통화한 소식을 전하며 “(이들이) 미국의 미사일 공격을 규탄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과 러시아는 국제 관계에서 무력을 남용하는 것을 반대할 뿐 아니라 모험적인 군사적 행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며 “그들은 무력을 사용하여 유엔 헌장을 위반하는 행위를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면서 미국의 위법행위로 지역정세가 심히 악화된 데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살해된 지 사흘이 지나서야 중러의 대미 규탄을 보도하는 형식으로 간접적으로 알린 것은 이 사건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공사는 블로그에 “북한은 미국이 이란의 군부 실세를 드론으로 정밀 공습 살해한 사실이 주민들에게 알려질까 봐 불안해하고 있다”며 “북한 내부에 알려지는 것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서도 큰 부담일 것”이라고 했다.

앞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전날 “최근 세계 군사 전문가들이 미국이 중동 지역 전쟁이라는 수렁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1-0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