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핵협정 더이상 안 지킬 것”

이란 “핵협정 더이상 안 지킬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1-06 22:34
업데이트 2020-01-07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실상 파기… 4년 만에 좌초 위기

美, 이란 지도부 등 추가 공격 경고
이미지 확대
미국이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군부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표적 공격으로 사살하면서 중동 지역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5일 이란 북동부의 마슈하드시에서 이란 국민들이 미군의 드론 공격으로 숨진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관을 실은 차량을 에워싸고 애도의 행진을 하고 있다. 마슈하드(이란) AFP 연합뉴스
미국이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군부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표적 공격으로 사살하면서 중동 지역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5일 이란 북동부의 마슈하드시에서 이란 국민들이 미군의 드론 공격으로 숨진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관을 실은 차량을 에워싸고 애도의 행진을 하고 있다.
마슈하드(이란) AFP 연합뉴스
자국 군부 실세 살해에 격분한 이란이 급기야 핵개발 재개를 선언했다. 이란 정부는 5일(현지시간) 2015년 체결한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가 규정한 의무사항 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국제사회는 미국의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공습 사살로 빚어진 미·이란 갈등이 핵위기로 비화할까 우려하고 있다.

이란 정부는 이날 성명에서 “이란은 핵협정에서 정한 우라늄 농축용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을 더는 지키지 않는다”면서 “이는 곧 우라늄 농축 능력과 농도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라늄을 90% 이상 농축할 수 있는지가 핵무기 제조의 관건인 만큼 원심분리기의 성능과 수량을 일정 기간 묶어 이란의 우라늄 농축 능력을 제한하는 게 핵합의의 핵심이었다. 핵합의라는 울타리에서 나온 만큼 핵무기 개발은 시간문제다. 현재 이란은 우라늄을 5% 농도까지 농축한 상태다. 이란 국영방송은 “이란은 이제 핵 프로그램 가동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게 됐다”고 전했다.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독일)과 이란이 2015년 7월 맺은 핵합의는 두 축인 미국과 이란의 탈퇴로 4년 반 만에 좌초될 운명이다.

보복을 공언한 이란과 이라크, 레바논 등 이른바 ‘시아파벨트’ 무장세력이 연대하는 가운데 미국이 이에 맞서 이란 문화유적이나 지도부 등에 대한 추가 공격을 경고하면서 중동 정세는 더욱 험악해지고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1-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