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알, 뉴이스트 사재기 의혹에 “편집 미숙” 절반만 사과

그알, 뉴이스트 사재기 의혹에 “편집 미숙” 절반만 사과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06 17:41
업데이트 2020-01-06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뉴이스트 ‘올해의 남자아이돌’
뉴이스트 ‘올해의 남자아이돌’ 2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포토월 행사에서 남자아이돌 부문 수상자인 그룹 뉴이스트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7.24 연합뉴스
“화면 처리 미숙에 깊은 유감”…‘총공’ 문화 지적도

SBS TV 탐사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이 6일 공식 입장을 내고 “화면 처리 미숙으로 뉴이스트W의 사재기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동시에 계정을 도용한 일부 팬의 과실도 지적하며 관련 논란에 대해 ‘절반’만 사과했다.

지난주 방송한 ‘조작된 세계 음원 사재기인가? 바이럴 마케팅인가?’ 편에서 제작진은 자신의 이메일이 도용됐다고 주장하는 제보자를 만났다. 그리고 46개 서로 다른 아이디를 통해 뉴이스트W 곡 ‘데자부’가 41회에 걸쳐 결제된 내용을 확인했다는 것이 제작진의 설명이다.

다만 해당 영상에 모자이크를 부족하게 덧입히면서 뉴이스트W인 게 드러나 팬들의 항의가 일었다. 팬들의 주장은 해당 음원을 다른 사람 이메일로 수차례 사들여 아티스트를 응원하려던 일부 팬의 착오와 과실일 뿐 소속사 주도의 ‘음원 사재기’와는 양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제작진은 “팬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화면 처리 미숙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타인의 이메일 계정을 이용해 수차례 음원을 구매하는 일부 팬의 과실에도 유감을 표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팬들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음원 순위를 높이기 위해 끝없이 음원 재생을 반복하는 속칭 ‘총공’ 문화 자체에도 문제가 없지 않다는 인식을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제작진은 사재기 의혹을 받는 다른 가수들에 대해서는 강경 입장을 고수했다. 제작진은 “소위 음원 사재기와 관련된 가수 명단을 밝히는 것은 수사기관의 몫이며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취재 내용을 공유하겠다”면서 “관련 제보를 계속 확인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후속 보도를 진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방송에서는 닐로를 비롯해 바이브, 송하예, 임재현, 전상근, 장덕철, 황인욱 등 가요계 안팎에서 사재기 의혹을 받는 가수들이 노출됐으며 타이거JK, 술탄 오브 더 디스코, 말보 등 가수들이 실제로 사재기 제안을 받았다고 증언해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바이브 등은 사재기는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