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비례대표 1번은 청년에게

정의당, 비례대표 1번은 청년에게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1-06 15:33
업데이트 2020-01-06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이 비례대표 후보 1번에 청년을 우선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6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한 뒤 이어진 현장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6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한 뒤 이어진 현장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6일 정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정의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 공천 방식을 가다듬고 있다. 특히 청년과 장애인, 소수자의 원내 진출 문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청년을 비례대표 후보 1번(남성일 경우 2번)에 우선 배치하고, 당선권 20%를 청년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이싸. 장애인과 소수자에 대해서도 각각 당선권 10% 할당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정의당은 비례대표 후보 명부의 최종 작성 전 일반경쟁명부와 전략경쟁명부를 각각 나눠 작성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청년과 장애인, 소수자 비례대표 후보를 부문별 전략경쟁명부로 작성한 뒤 이들을 최종 명부에 ‘전략 배치’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번 총선에서 낙선하더라도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는 후보들에게는 2022년 지방선거나 2024년 총선 공천에서 강력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 밖에 만 18세 국민이 유권자로 편입되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방안도 고심 중이다. 오는 7일 50여명의 18세 예비당원에 대한 정식당원 승인식을 개최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