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존 개발 장려’ 보우소나루, 원주민 땅 강탈에 면죄부

‘아마존 개발 장려’ 보우소나루, 원주민 땅 강탈에 면죄부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1-05 22:24
업데이트 2020-01-06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외지인 열대우림 소유 인정 법제화…토지 강탈 처벌 사면·보호구역 지정 제동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아마존 열대우림 등에서 원주민 땅을 빼앗은 외지인의 토지 소유권을 인정하는 법령에 서명했다.

4일(현지시간) 브라질 현지언론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최근 해당 법령에 서명했으며, 해당 법령에는 앞서 원주민 토지 강탈로 처벌받은 사람들을 사면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현지에서는 위조된 서류로 원주민의 땅을 강제로 빼앗는 것을 ‘그릴라젱’(grilagem)이라고 부르고, 이런 행위를 하는 자들을 ‘그릴레이루’(grileiro)라고 한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그릴레이루에게 사실상의 면죄부를 준 것은 빼앗은 땅에서 벌채를 하는 이들의 행위가 대체로 자신의 개발 방침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초 취임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역경제 활성화, 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을 내세워 환경 보존보다는 개발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환경법을 위반한 기업의 벌금을 감면하고, 아마존 열대우림 원주민 보호구역 내 광산개발 허용 의사도 밝혔다. 환경보호구역을 대폭 해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새롭게 지정된 원주민 보호구역은 한 곳도 없었다. 최근 서명한 법령에는 아예 보호구역 신규 지정과 빈농 정착 프로그램에 제동을 거는 내용도 들어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아마존 개발을 장려하자 삼림 개발업자들이 원주민 지도자를 살해하는 등 범죄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8월에는 북부 파라주(州)에 있는 트린셰이라 바카자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총기로 무장한 시크린 부족의 ‘전사’ 수십명이 외지인들을 몰아내는 등 원주민의 반발도 격화되고 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0-01-06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