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솔레이마니 유해 이란에, 검정 추모 물결 속 “미국에 죽음을”

솔레이마니 유해 이란에, 검정 추모 물결 속 “미국에 죽음을”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5 20:39
업데이트 2020-01-05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미군의 드론 폭격으로 살해된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소장(나중에 중장으로 추서)의 관이 5일 아침 이란 남부 아흐바즈에 도착했다.
수많은 이란인들이 거셈 술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 사령관의 관이 5일 아침 남부 아흐바즈에게 도착하자 거리를 가득 메운 채 미국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아흐바즈 EPA 연합뉴스
수많은 이란인들이 거셈 술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 사령관의 관이 5일 아침 남부 아흐바즈에게 도착하자 거리를 가득 메운 채 미국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아흐바즈 EPA 연합뉴스
아흐바즈는 1980년 발발한 이란-이라크 전쟁 때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솔레이마니 중장은 당시 20대 젊은 나이로 혁명수비대 제41 사단장을 맡아 이라크에 점령된 아흐바즈 등 이란 남서부 영토를 수복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워 혁명수비대의 영웅으로 부상했던 인연이 있는 곳이다.

어이없게도 주권을 침탈당한 이라크에서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PMF) 부사령관 겸 카타이브-헤즈볼라를 창설한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의 죽음과 미국의 잔혹한 공격을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진 데 이어 이란에서도 높은 대중적인 인기 덕분에 차기 대통령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지던 솔레이마니 중장의 죽음에 분노한 인파가 거리를 가득 메웠다. 검정색 의상을 차려 입은 이들은 가슴을 손바닥으로 치며 “미국에 죽음을” 같은 구호를 외쳤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솔레이마니 중장은 중동 전역에 이란의 영향력을 퍼뜨리는 데 설계자 같은 역할을 했던 사람이며 아야톨라 하메네이 다음 가는 정치적 2인자였다.

솔레이마니와 개인적으로도 각별했던 하메네이는 “심대한 보복”을 다짐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예상했는데 실제로 이날 미국 연방기관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실행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중동 지역의 미국 이해 시설에 대한 전통적인 공격도 예상된다.

국방부와 백악관 참모들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솔레이마니를 제거하도록 드론 살해 공격을 승인하자 깜짝 놀랐다는 보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조지 W 부시와 버락 오바마 전직 대통령들이 너무 위험하다며 포기했던 공격을 감행했다고 자랑한 데 이어 5일에는 “이란과 이란 문화에 중요한” 52개 타깃에 대해 공격할 준비가 돼 있다고 위협했다.

일련의 트위터 글이 두 나라의 전쟁에 대한 우려를 고조시키는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미국의 군사기지와 군대들을 겨누면 미국은 이란을 “아주 빠르고 아주 힘들게” 타격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52개의 타깃이란 1979년 이란 혁명 이후 테헤란 주재 미국 대사관에서 억류돼 일년 이상 이란에 포로로 붙잡혔던 미국인 숫자 52명을 상기시키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솔레이마니 중장과 함께 산화한 세 명의 이란인들 유해가 이날 아흐바즈 공항을 통해 도심으로 이동했는데 추모객들이 서로 관을 만져보겠다며 앞다퉈 몰려들기도 했다. 이들 관은 밤늦게 수도 테헤란으로 떠나 6일 하메네이 최고지도자가 직접 테헤란 대학에서 솔레이마니의 유해를 추도하는 기도를 올린 뒤 도시를 행진하고 성스러운 도시 쿰으로 이동한 뒤 7일 그의 고향인 케르만에서 장례식을 치르고 안장될 예정이다.

반면 이라크와 시리아에서는 그의 죽음을 기뻐하는 가두 집회가 열렸는데 시리아 집회는 그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봉기를 진압하는 데 거들었기 때문이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