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초부터 연이은 폭행… 프로야구 위기 잊었나

연초부터 연이은 폭행… 프로야구 위기 잊었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1-05 16:04
업데이트 2020-01-05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C다이노스 A코치 공무집행방해 혐의 입건

관중 78만 이상 감소 직격탄에 위기
새해부터 선수·코치 폭행 사건 연루
AG 선수 선발·과도한 FA 계약액 등
논란과 비판 많지만 해마다 반복돼
NC 다이노스 선수단.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서울신문 DB
NC 다이노스 선수단.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서울신문 DB
프로야구가 연초부터 연이은 폭행 사건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해 경기 수준 저하 등으로 인한 관중수 감소의 직격탄을 맞았던 프로야구로서는 새해부터 불미스러운 일로 또다시 위기에 봉착하게 됐다.

NC 다이노스 소속 A코치는 지난 4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입건됐다. A코치는 이날 새벽 인천 남동구 자택에서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을 밀쳐 찰과상을 입힌 것으로 전해졌다. NC는 “A코치가 입건된 사실을 확인한 뒤 KBO클린베이스볼센터에 신고했다”면서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A 코치에게 계약 해지 등 조치를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A코치의 폭행은 불과 이틀 전 선수의 폭행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직후의 일이라 더욱 논란이 됐다. LG 트윈스 소속 B투수는 지난달 29일 용산구 이촌동의 한 아파트 근처에서 만취 상태로 여자친구와의 다투다 이를 말리던 시민의 얼굴을 수차례 폭행한 사실이 지난 2일 알려졌다. 팬들은 해당 선수의 실명을 거론하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선수에 이어 코치까지 폭행사건에 연루되면서 리그 전체에도 악재가 됐다. 프로야구는 몇 년 사이 아시안게임 선수 선발 문제, 시장 규모에 비해 과도한 금액의 자유계약(FA), 도박 및 음주 운전, 경기력 수준 저하 등 많은 논란을 겪었다. 이는 결국 관중수 감소로 돌아왔다. 2017년 840만 관중으로 정점을 찍었던 프로야구는 2018년 807만으로 줄었고 지난해는 728만으로 급감했다.

프로야구는 지난해 11월 일본에서 열렸던 2019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대회에선 무기력한 경기 내용으로 일본에게 연이틀 패하며 ‘우물 안 개구리’라는 비판도 받았다. 받는 만큼 실력을 보여주지 못함에도 일반인들은 평생 만져볼 수 없는 금액에 쉽게 사인하는 선수들에게 팬들은 박탈감을 느껴야했다.

안팎으로 프로야구가 위기라는 이야기가 쏟아져나오고 있음에도 정작 구성원들은 위기 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모습에 팬들은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구단들이 사건 당사자에게 임의탈퇴, 출전 정지, 벌금 등 사후 징계를 내리지만 사건사고는 해마다 끊이지 않는다.

그동안 프로야구에선 ‘야구만 잘하면 된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잘못을 저지른 선수들 역시 “야구로 보답하겠다”는 말을 내세우며 선수생활을 이어갔다. 이순철 SBS 해설 위원은 “자꾸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는 건 좋지 않다. 공인들인 만큼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