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X 동해 연장 2월 개통 전망

KTX 동해 연장 2월 개통 전망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1-04 07:58
업데이트 2020-01-04 0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해시 송정동 사회단체장단이 지난해 12월 23일 서울 청량리역에서 KTX 열차 개통 및 동해역 연장 확정을 축하하는 ‘동해시 관광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해시 제공
동해시 송정동 사회단체장단이 지난해 12월 23일 서울 청량리역에서 KTX 열차 개통 및 동해역 연장 확정을 축하하는 ‘동해시 관광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해시 제공
안전시설 문제로 해를 넘긴 KTX 동해 연장이 오는 2월 개통될 전망이다.

동해시와 철도시설공단은 육교 신설 공사와는 별개로 감추사 주변 구간에 신호수를 두거나 우회도로 이용 등 안전협의를 거친 뒤 KTX 동해 연장 개통 목표를 2월로 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철도시설공단 측은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7일까지 시설물에 대한 안전검증을 진행 중이다.

특히 KTX 동해 개통에 가장 걸림돌이 됐던 감추사 인근 선로의 안전 문제는 국민권익위 주도로 이달 중 관계자 회의를 거쳐 사업비 부담 문제를 결론지을 예정이다. 시와 철도시설공단 측도 권익위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감추사와 신도 등 108명이 연명으로 국민권익위에 선로 안전 문제에 대해 민원을 제기했고 국민권익위가 현지 실사를 마친 상태로 최종 결정만 남겨 놓고 있다.

KTX 동해 연장은 지난해 12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감추사 인근 철도 무단횡단로의 안전 확보 방안과 육교 신설 사업비 부담을 놓고 시와 코레일 측 이견으로 지체됐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서울~강릉까지의 KTX 강릉선에 이어 강릉 구정면 금광리~동해역으로 이어지는 35㎞의 KTX동해 연장이 개통되면 동해~서울이 2시대 거리로 좁혀진다”며 “KTX 동해 연장이 실행되면 관광 활성화는 물론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과 묵호항 재개발사업 등 대형 개발과 맞물려 동해시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해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