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말날씨] 새해 첫 주말 ‘뿌연 하늘’…월요일 전국 비 내리면서 해소

[주말날씨] 새해 첫 주말 ‘뿌연 하늘’…월요일 전국 비 내리면서 해소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1-03 09:36
업데이트 2020-01-03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8일 전국에 많은 겨울비와 눈 내릴 것으로 전망

마스크가 필요한 출근길
마스크가 필요한 출근길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보인 3일 오전 서울 세종로사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이 출근하고 있다.
이날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서울과 인천, 경기에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예비저감조치를 발령 및 시행했다.
예비저감조치는 이틀 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클 경우 하루 전에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선제적으로 미세먼지 감축에 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2020.1.3 연합뉴스
2020년 ‘경자년’ 새해 첫 주말은 미세먼지로 인해 뿌옇고 탁한 공기가 가득한 날씨가 되겠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대기 정체로 인해 전날부터 축적된 미세먼지에 중국 등 국외 미세먼지까지 유입되면서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단계를 보일 것”이라고 3일 예보했다. 이런 탁한 공기는 일요일인 5일까지 이어지다가 월요일인 6일 오후부터 비나 눈이 내리면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새해 첫 주말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점차 구름이 많아지는 날씨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4일 토요일 전국의 아침 기온은 영하 9도~영상 3도(평년 영하 12도~0도), 낮 기온은 5~12도(평년 1~9도) 분포를 보이겠다. 지역별 아침 기온은 춘천, 세종 영하 6도, 서울, 대전 영하 3도, 대구 영하 1도, 광주 0도, 부산 3도, 제주 5도 등이 되겠고 낮 기온은 서울, 춘천 6도, 세종 7도, 대전 8도, 대구 9도, 부산 11도, 제주 11도 등으로 예상됐다.

일요일 전국 아침 기온은 영하 8도~영상 2도, 낮 기온은 5~12도 분포로 낮에는 비교적 포근한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5일까지 기온은 평년보다 3~4도 높겠지만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2도로 클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저기압의 영향으로 6일 오후부터 수요일인 8일까지 전국에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또 동풍의 영향으로 9일은 강원 영동지역에 비나 눈이 오겠고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10일 제주에서 비가 시작돼 11일에는 경남, 전남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6~8일 사이에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며 기온이 낮은 강원 산지에는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