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기는 없다. 끝까지 간다”… 반전 퍼즐 맞추는 오리온

“포기는 없다. 끝까지 간다”… 반전 퍼즐 맞추는 오리온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1-02 15:35
업데이트 2020-01-02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1위 서울 SK 잡고 후반기 4~6라운드 반전 예고
유터 합류에 수비 숨통 틔여···3점포 허일영 곧 복귀
지난시즌에도 10연패하고도 막판 분전으로 6강 올라

“비록 꼴찌이지만 한 번도 포기해본 적이 없습니다.” 새해 첫 날, 프로농구 4라운드 첫 경기에서 1위 서울 SK라는 대어를 낚은 꼴찌 고양 오리온 이승현(28)의 말이다. 그는 SK전 승리 뒤 인터뷰에서 후반기 반전을 선언했다. 세 살 아래 동생의 당찬 발언에 경기가 힘들었다고 엄살을 떨던 최진수(31)도 자세를 고쳐 잡았다. “지난 시즌에 견줘 팀 성적과 개인 성적이 모두 안좋아 자괴감이 들었어요. 저희 플레이를 하다가 지면 모르겠는데 일도 못했기 때문에 더 힘들었죠. 4~6라운드를 진짜배기라 생각하고 임하겠습니다.”
1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SK-오리온 경기에서 오리온의 이승현이 상태 선수와 등으 맞대고 있다.연합뉴스
1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SK-오리온 경기에서 오리온의 이승현이 상태 선수와 등으 맞대고 있다.연합뉴스
오리온이 반전의 퍼즐을 맞춰나가고 있다. 올시즌 3전4기 끝에 얻은 SK전 승리는 그 내용이 더 돋보였다. 문경은 SK 감독이 “이기고자 하는 마음이 더 강했던 것 같다”고 오리온 선수들의 투지를 치켜세울 정도였다. 최진수(16점), 이승현(15점), 김강선(12점), 아드리안 유터, 보리스 사보비치(이상 11점) 등 국내외 선수 5명이 두 자릿수 점수를 올리며 고르게 활약했다. 최진수와 이승현은 특히 둘이 동시에 나와 두 명 모두 15점 이상 올린 경우가 거의 없었다며 모처럼 시너지를 냈다고 웃었다. 또 국내 선수와 외국인 선수들이 조금 더 손발을 맞춰 융화를 이루면 더 좋은 경기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리팀 외국인 선수들이 스코어러가 아니라서 국내 선수들도 득점을 해줘야 해요. 감독님이 찬스가 나면 자신 있게 쏘라고 강조하셨는데 저도 처음에는 터지지 않다가 4쿼터에 가서야 터졌는데 감독님이 강조하신 게 주효한 것 같습니다.”(이승현)

“그동안 트랩 수비를 외국 선수에게 가다 보니 버거운 부분이 있었어요. 안팎으로 정신이 없었는 데 유터가 오고 그런 부분이 해결된 것 같아요. 유터가 일대일로 상대팀 외국 선수를 막아주다 보니 수비하기가 편해지고 구멍이 나서 주는 점수가 줄었죠.“

조만간 3점 슈터이자 주장인 허일영도 돌아와 외곽에 숨통을 틔여줄 예정이다. 그는 지난해 11월 초 허벅지 부상을 당했다. 2014~15시즌 3점슛 1위였던 허일영이 10경기만 뛴 채 2라운드 초반 전력에서 이탈하자 오리온은 3점포가 시들해졌다. 오리온은 3점슛이 폭발적인 팀은 아니었지만 10개 팀 중 중간은 갔다. 그러나 이번 시즌은 3점슛 득점이 바닥이다. 오리온은 허일영(35)의 복귀를 학수고대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1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SK-오리온 경기에서 오리온의 최진수가 상대 수비 위로 솟아올라 레이업 슛을 시도하고 있다. KBL 제공
1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농구 SK-오리온 경기에서 오리온의 최진수가 상대 수비 위로 솟아올라 레이업 슛을 시도하고 있다. KBL 제공
“아직 안온 선수가 있지요. 3점슛이 오늘도 부족했는데 팀의 중심이자 주장인 일영이 형 차차 좋아지고 있어 기대하고 있습니다. 진수형은 임시 주장이지만 좀 어색하네요. 하하하”(이승현) “승패를 떠나서 경기력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이 더 긍정적이에요. 임시 주장을 어서 빨리 때려 치우고 싶다고 일영이 형에게 이야기하고 있지요.”

지난 시즌에도 10연패까지 당했는데도 후반기에 분전하며 정규리그에서 10연패 한 팀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6강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기도 했다. 번전의 역사를 이번 시즌에도 쓸 수 있을까.

“장담은 할 수 없죠. 물론 목표는 6위든 5위든 플레이오프에요. 그럴려면 라운드마다 6, 7승은 해야 하죠. 이제까지는 기회를 많이 놓쳐왔는데 앞으로는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이승현) “이하동문입니다.”(최진수)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