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권력기관 국민 신뢰받을 때까지 개혁”

문 대통령 “권력기관 국민 신뢰받을 때까지 개혁”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1-02 11:29
업데이트 2020-01-02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들이 성과 확실히 체감하게 만들 것”

이미지 확대
신년사 하는 문 대통령
신년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정부 신년합동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2020.1.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권력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법적·제도적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한상의에서 열린 신년합동인사회 인사말에서 “어떤 권력기관도 국민 위에 존재할 수 없다. 법 앞에서 모두가 실제로 평등하고 공정할 때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고 그 신뢰가 상생과 국민통합의 기반이 된다”면서 “권력기관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 주기를 기대하며, 저 또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으로서 헌법에 따라 권한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 기조의 큰 틀을 바꾸는 일은 매우 힘든 일이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새해에는 더욱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 내겠다.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사회 개혁’이 그 시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 교육과 채용에서 탈세, 병역, 직장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존재하는 불공정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년의 해를 지나,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을 시작하는 뜻깊은 해를 맞았다.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와 수입 다변화를 이뤘고, ‘광주형 일자리’ 등 지역 상생형 일자리가 탄생했다. (이제까지) 국민들께서 불편을 견뎌주신 것에 무엇보다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이뤄내야 할 새로운 도약은 ‘상생 도약’이다. 지난해 우리는 조금 느리게 보이더라도 함께 가는 것이 더 빠른 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일도 함께 성장할 때 가능하고, 진정한 국민통합도 그 토대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 세계 최초 5G 상용화 △ 취업자 수 증가 및 청년고용률 증가 △ 아동수당 등 보육여건 개선 △ 건강보험보장 강화 △ 교통사고와 산재 사망자 감소 등을 성과로 제시한 문 대통령은 “이런 추세들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새해에는 국민들께서 그 성과를 더욱 확실하게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