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광훈 목사, ‘폭력집회 주도 혐의’ 오늘 구속 여부 결정

전광훈 목사, ‘폭력집회 주도 혐의’ 오늘 구속 여부 결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02 07:44
업데이트 2020-01-02 0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개천절 집회 관련…오후 늦게 영장 심사 결과 나올 듯

이미지 확대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의 총괄대표인 전광훈 목사가 12일 오전 집시법(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경찰서로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2  연합뉴스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의 총괄대표인 전광훈 목사가 12일 오전 집시법(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경찰서로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2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보수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 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가 2일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서울 종로경찰서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전광훈 목사와 범투본 관계자 등 2명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하고 구속 여부를 판단한다.

전광훈 목사 등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개천절인 지난해 10월 3일 서울 광화문에서 범투본 등 보수 단체가 연 정권 규탄 집회에서 불법 행위를 주도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고 있다.

당시 탈북민 단체 회원을 비롯한 집회 참가자 40여명은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기 위해 경찰관을 폭행하고 경찰 안전벽을 무력화한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이미지 확대
전국교회 주일연합예배 설교하는 전광훈 목사
전국교회 주일연합예배 설교하는 전광훈 목사 8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열린 ‘전국교회 주일연합예배’에서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장)가 발언하고 있다. 2019.12.8/뉴스1
경찰은 전광훈 목사 등이 ‘순국결사대’라는 이름의 조직을 구성해 청와대 진입을 준비하는 등 이러한 불법 행위를 사전에 계획하고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광훈 목사는 4차례의 경찰의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다가 지난달 12일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 전반을 부인안 것으로 전해졌다.

전광훈 목사는 그밖에도 내란 선동과 기부금품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경찰은 고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자를 소환하는 등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전광훈 목사는 지난달 31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될 예정이었지만 변호인을 통해 일정을 2일로 미뤄달라고 요청했다.

법원은 이달 30일 오후 4시쯤 연기신청서가 법원에 제출됐고, 경찰이 그를 인치하지 않아 심사가 연기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미지 확대
23일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전광훈 목사가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9.11.23  연합뉴스
23일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전광훈 목사가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9.11.23
연합뉴스
법원 관계자는 “심문예정기일은 구인장이 집행돼 오면 곧바로 심문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일정을 약속해 둔 것이고, 수사기관이 구인장 유효기간 내 피의자를 재인치할 경우 다시 심문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광훈 목사는 영장 청구 다음날인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열린 ‘대한민국바로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전광훈만 구속하면 다 되는 줄 착각하고 있는데, 이 운동은 전광훈에 의해 일어난 게 아니라 국민들에 의해 일어난 것”이라며 “제가 감옥에 가면 이 토요집회를 10월 3일 집회 이상으로 확대해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