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기업은행장에 또 ‘낙하산’… 새해부터 관치금융 논란

[경제 블로그] 기업은행장에 또 ‘낙하산’… 새해부터 관치금융 논란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27일 김도진 기업은행장이 3년 임기를 마치고 물러났습니다. 김 전 행장이 떠난 기업은행은 현재 임상현 전무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른 시중은행들은 인사와 조직 개편 등을 통해 사업전략 수립 마무리 단계에 있지만, 기업은행은 안갯속에 놓인 처지입니다.

기획재정부가 지분 53.2%를 보유한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은 행장을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전국에 600곳이 넘는 지점을 운영하면서 시중은행과 같은 영업을 하고 있지만, 임원추천위원회와 같은 의사결정 구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기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금융공공기관의 기관장 선임 절차를 개선하라”고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도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고, 2013년 불거졌던 낙하산 논란이 6년 만에 재점화됐습니다. 고장난 기계를 고치지 않아 같은 결함이 또 발생한 셈입니다. 금융권 안팎에선 지난달부터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거론됐습니다.

그러자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윤 전 수석은) 금융과 은행 전문성, 경영 능력, 인성과 리더십 면에서 함량 미달”이라며 지난 9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지난달 23일 당선된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도 취임 일성으로 ‘기업은행장 낙하산 저지’를 내세웠습니다.

거센 반발에도 정부는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윤 전 수석을 내정하고 임명 시점을 조율 중입니다. 윤 전 수석은 은행에 대한 전문성이 전혀 없는 인물입니다.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국제통화기금 상임이사를 거친 윤 전 수석은 거시경제 전문가로 분류됩니다. 김형선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장은 1일 “‘모피아’인 데다 금융 분야 관련 경력이 전혀 없고, 기업은행의 주 고객층인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도 빈약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정부가 예정대로 윤 전 수석의 임명을 강행하면 노조는 출근 저지 투쟁으로 대응할 방침입니다. 새해부터 ‘관치금융’ 논란으로 금융권이 시끄러울 전망입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1-02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