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6일 비서관 인사 단행할 듯…윤건영 서울 구로을 출마 유력

靑, 6일 비서관 인사 단행할 듯…윤건영 서울 구로을 출마 유력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민정 불출마 가닥… 소규모 인선 전망

국정기획상황실 분리 등 조직개편 검토
이미지 확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20일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20일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6일쯤 청와대 일부 비서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4·15 총선에 출마할 비서진 교체 및 이와 맞물린 일부 조직개편을 통해 비서실의 분위기를 다잡고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에 매진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여권 관계자는 1일 “다음주 중 비서진 인선 및 일부 조직개편을 매듭지을 것으로 안다”며 “6∼8일 중 하루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교체가 확실시된다. 윤 실장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 출마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 실장 외에도 소수 참모들이 총선 출마 여부를 막판까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의 차출 요청이 끊이지 않은 고민정 대변인은 고심 끝에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을에 자유한국당 오세훈 전 의원의 출마가 확실시되면서 그간 여권에서는 전략공천이 검토돼 왔다.

현 정부 출범 당시 국정상황실이었지만 윤 실장 개인의 역량과 특수성을 감안해 국정기획상황실로 확대됐던 만큼, ‘국정상황’과 ‘국정기획’으로 기능을 분리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상황실을 맡을 후임으로는 신상엽 제도개혁비서관, 국정기획은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다만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국정기획을 맡으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핵심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일부 비서관실이 신설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소통 확대를 위해 시민사회수석실 산하에 종교 담당 인력 확보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인사 및 조직개편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소규모 개편으로 총선을 치른 뒤 수석급을 포함한 대규모 인적 쇄신은 선거 이후 나올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2019년을 빛낸 의인(義人)’ 소방사 이단비씨 등 7명과 함께 아차산을 오른 뒤 관저에서 떡국 조찬을 같이하며 경자년 첫날을 맞았다. 눈발이 날리는 가운데 오전 6시 50분부터 2시간 10분가량 경기 구리 아차산 입구부터 정상~제4보루 구간 4.73㎞를 걸었다.

정상에서 해돋이를 기다리던 시민 수백여명은 예상치 못한 대통령의 등장에 주변으로 몰려들어 환호하고 악수를 청하거나 사진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정말 수고 많으셨고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행복할 자격이 있다. 정부가 앞장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01-0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