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병철·김형준 등 ‘무기·외교 핵심’ 약진…김여정은 조직지도부로 보직 이동한 듯

리병철·김형준 등 ‘무기·외교 핵심’ 약진…김여정은 조직지도부로 보직 이동한 듯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노동당 대대적 조직 개편

리, ICBM 개발 지휘… 정치국 위원 승진
‘신형 무기개발’ 박정천 후보위원에 올라
러 대사였던 김형준, 국제업무 전담 관측
부장 15명 중 절반 넘는 10명 교체·이동
박봉주, 김재룡 앞서 호명… 서열 3위 유지
이미지 확대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통해 개편한 인사에선 핵·미사일 등 전략무기와 관련된 인물과 대러 외교 관련 인물이 약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보직 이동도 관측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열린 5차 전원회의에서 둘째 의정으로 ‘조직 문제’를 다뤘다면서 인사 변화 내용을 전했다. 새로 선출된 당 정치국 위원 등 모두 77명의 이름이 공개됐으나 소환·해임자의 명단은 발표되지 않았다.

눈길을 끄는 인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무기 개발을 지휘한 리병철 당 제1부부장이다. 그는 당 부위원장으로 승진하고 동시에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정치국 위원으로도 승진했다. 신형 무기 개발 성공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9월 포병국장에서 승진한 박정천 군 총참모장도 정치국 후보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이 집중 개발해 온 전술무기의 성공에 따른 인사로 풀이된다.

주러시아 대사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활동했던 김형준이 당 부위원장 겸 부장에 임명된 것도 눈길을 끈다. 북미 비핵화 협상 시한 이후 동맹국인 러시아와의 외교에 힘을 쏟으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주러시아 대사 이전 외무성 부상에 그쳤던 그가 당 부위원장이자 정치국 후보위원에 선출돼 리수용 당 부위원장을 밀어내고 국제담당 업무를 전담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은 승진은 아니지만 또다시 당 제1부부장 명단에 이름이 올라 그동안 일해 온 당 선전선동부에서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존 선전선동부 부부장인 리영식이 제1부부장으로 승진해 김여정의 자리를 메운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15명 안팎인 노동당 내 전문 부서의 부장들 가운데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10명이 교체 또는 이동했다고 추정했다. 특히 기념사진에서 기존 당 부위원장 겸 부장 중 박광호(선전), 김평해(인사), 리수용(국제), 태종수(군수)의 모습이 식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원회의 주석단에서 보이지 않았던 박봉주 당 부위원장은 휠체어를 탄 채 기념사진을 찍는 장면이 포착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전원회의에서 박 부위원장이 서면토론에 참여했다고 보도하면서 김재룡 총리에 앞서 호명했다. 권력 서열 3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1-02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