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집권 후 처음 ‘육성 신년사’ 발표 안 해

김정은, 집권 후 처음 ‘육성 신년사’ 발표 안 해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위원장 표정 유독 밝고 역동적…난관 ‘정면돌파’ 자신감 과시 의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1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자신감을 되찾은 듯 치아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1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자신감을 되찾은 듯 치아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처음으로 ‘육성 신년사’를 건너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김 위원장의 신년사 대신 지난달 28일부터 4일간 진행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과정을 보도했다. 조선중앙TV도 전원회의 결과를 기록영화 형태로 방영했다.

김 위원장 집권 첫해인 2012년 김정일 국방위원장 상중 임을 고려해 3개 신문 공동사설 형태로 신년사를 대체하고, 집권 2년 차인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는 녹화방송 형식의 육성 신년사를 조선중앙TV를 통해 발표했던 것과는 다른 모양새다.

대신 조선중앙통신은 전원회의 결과를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의 육성을 최대한 활자로 담아냈다. 김 위원장이 경어체를 쓰며 발언한 부분은 그대로 싣는 등 강조점까지 고스란히 살렸다.

나흘간 열린 전원회의에서 ‘새로운 길’을 구체화한 만큼 동어반복이 될 수 있는 신년사를 피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면돌파전’이 김 위원장 개인이 아닌 당의 결정이란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은 “새로운 길에 대한 결정이 국가적 논의 끝에 이뤄졌다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전원회의 마지막 날 김 위원장의 표정이 유독 밝고 동작도 역동적인 점도 눈에 띈다. 참석자들도 편안한 표정으로 미소를 머금은 모습이 눈길을 끈다. 김재룡 내각 총리는 치아까지 드러내며 웃었다. ‘받아쓰기’만 하던 긴장된 분위기와 달리 난관을 ‘정면돌파’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1-02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