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키스탄 변호사 병원 난동에 칸 총리의 조카도, 경찰 슬그머니 풀어줘

파키스탄 변호사 병원 난동에 칸 총리의 조카도, 경찰 슬그머니 풀어줘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4 06:22
업데이트 2019-12-14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의 조카이며 변호사이자 인권운동가인 하산 니아지가 지난 11일 라호르의 한 심장 전문 병원 습격에 가담해 경찰차에 방화하는 동료들 뒤에 서 있다. 파키스탄 아리 뉴스 동영상 캡처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의 조카이며 변호사이자 인권운동가인 하산 니아지가 지난 11일 라호르의 한 심장 전문 병원 습격에 가담해 경찰차에 방화하는 동료들 뒤에 서 있다.
파키스탄 아리 뉴스 동영상 캡처
세 명의 환자를 숨지게 만든 파키스탄 변호사들의 병원 습격에 임란 칸 총리의 조카가 가담했는데 경찰이 슬그머니 풀어준 사실이 들통났다.

칸 총리의 조카이며 변호사인 하산 니아지는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 라호르의 펀잡심장연구소(PIC)를 습격한 수백명의 변호사들 가운데 한 명이었던 것으로 경찰이 확보한 동영상을 통해 확인됐다. 변호사들은 병원과 동료들이 시비를 벌인 데 앙심을 품고 병원에 몰려가 중환자실 등에 난입하고 완력을 휘두르는 바람에 의사들이 회진을 못해 세 명의 환자가 목숨을 잃었다. 정장에 넥타이를 맨 변호사들이 우르르 몰려가 병원 직원들을 닥치는 대로 폭행하고 기물을 파손하며 진압을 위해 출동한 경찰을 향해 뭔가를 던지고 경찰차에 방화하는 등 난동에 가까운 행패를 부려 큰 충격을 안겼다.

니아지도 기물 파손과 경찰차에 불을 지르는 데 가담한 것으로 동영상을 통해 확인된다. 그런데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인권운동가이기도 한 그가 경찰에 체포된 80명 가운데 들어 있었는데 슬그머니 풀려났고 경찰이 기소한 명단에도 쏙 빠졌던 것이다. 지금도 46명의 변호사들이 구금돼 있다.

소셜미디어에 그의 사진과 동영상이 널리 유포돼 엄청난 비난이 쏟아졌다. 무책임한 그의 행동도 문제였지만 경찰이 현직 총리의 조카란 점 때문에 봐준 것 아니냐는 지청구가 빗발쳤다.

뒤늦게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라호르 경찰은 12일 밤과 다음날 아침 니아지의 자택을 급습했으나 그가 숨는 바람에 검거하지 못했다고 영국 BBC가 13일 전했다.

앞서 샨자 파이크란 변호사는 지난 11일 트위터에 “오늘 나를 변호사라고 부르기가 창피하다. 법치를 우습게 여기는 완전 역겨운 짓이다. 이 나라 변호사들은 법 위에 있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적었다.

니아지도 같은 날 트위터에 “동영상을 본 뒤 나도 부끄러움을 느꼈다. 이건 살인이다!!! 내가 지지하고 항의한 것은 문제가 된 의사들에 대한 초기 법적 행동에만 국한된다. 난 평화적 시위만 지지한다. 슬픈 날이다. 난 지금 이 시위를 지지했던 일을 자책하고 있다”고 적었다.

하지만 종종 트위터에 의사 표시를 곧잘 했던 칸 총리는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어이없게도 변호사들은 라호르 경찰이 동료들을 형편없이 대우했다며 13일 전국적인 파업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편 변호사들은 표면적으로 이 병원이 자신의 동료를 잘못 치료했다는 이유를 들어 항의 방문하려고 했는데 경찰이 막는 바람에 충돌이 빚어졌다고 해명했는데 사실은 지난 10일 밤 이 병원 의사 한 명이 소셜미디어에 동영상을 올려 변호사들을 조롱한 것이 직접적인 도화선이 됐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