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친구랑 영화나 봐라”, 그레타 툰베리 “좋은 영화 보고 있음”

트럼프 “친구랑 영화나 봐라”, 그레타 툰베리 “좋은 영화 보고 있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3 07:52
업데이트 2019-12-13 0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스웨덴의 소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16)가 트위터 계정의 프로필 정보를 바꿨다. 매사에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다 자신을 비아냥거리는 멘션을 남기자 이를 조롱하기 위해서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국 시사주간 타임이 올해의 인물로 기후변화 운동에 앞장서는 툰베리를 선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12일(현지시간) “너무 우스꽝스럽다. 그레타는 자신의 분노관리 문제부터 치료해야 한다. 그런 다음 친구랑 옛날 스타일의 좋은 영화나 보러 가라. 진정해 그레타, 진정!”이라고 놀렸다.

그러자 툰베리는 트위터 계정 프로필 정보 란에 “분노관리 문제를 치료해야 하는 10대, 현재 진정 중이며 친구랑 옛날 스타일의 좋은 영화를 보고 있음”이라고 수정했다.

툰베리가 트럼프 대통령이나 다른 지도자들이 자신을 깎아내린 것에 대꾸하기 위해 트위터 프로필 정보를 바꾼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0일에도 ‘피랄하(Pirralha’로 바꿨는데 이 말은 포르투갈어로 ‘새끼’란 뜻이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그녀가 브라질 원주민들의 곤경을 만천하에 떠벌인다고 비난하면서 쓴 표현이었다. 그는 취재진에게 “그레타는 아마존을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인디언들이 죽어나간다고 말해왔다. 언론이 이런 종류의 피랄하에게 그토록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에는 “친절하지만 들은 건 없는 10대”라고 바꿨는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기자회견 도중 자신을 가리켜 한 표현이었다. 그 한달 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UN 기후변화 회의 도중 감동적인 연설 동영상을 게재하며 냉소적으로 “그녀는 밝고 휘황한 미래를 갈망하는 아주 행복한 소녀처럼 보인다”고 이죽거리자 그걸 그대로 프로필 정보로 바꿨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